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3. 선행 연구 고찰 17
II. 이론적 배경 21
1. 하남의 역사 21
2. 하남의 무형유산 22
3. 하남의 교육기관 운영 현황 24
4. 하남의 향토민요 27
III. 논매는 소리 지도방안 30
1. 가창을 위한 단계적 지도과정 30
1) 자세 지도 30
2) 호흡법 지도 32
3) 발성법 지도 35
2.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37
1) 논매는 소리 - '곯았네' 37
2) 논매는 소리 - '짜른방아(방아타령)' 55
3) 논매는 소리 -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73
IV. 설문 조사 분석 및 결과 90
1. 수업 사전 설문 결과 90
2. 수업 진행 후 설문 결과 93
V.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부록 106
〈표 1〉 선행연구 고찰을 위한 논문 목록 17
〈표 2〉 하남시 소재 무형문화재 22
〈표 3〉 하남시 교육기관 - 초·중·고등학교 현황 24
〈표 4〉 하남의 향토민요 (25곡) 28
〈표 5〉 서 있는 모습 30
〈표 6〉 앉아 있는 모습 31
〈표 7〉 복부에 손을 얹고 호흡하는 모습 32
〈표 8〉 복부 근력 호흡 운동하는 모습 33
〈표 9〉 '위(Up)' & '아래(Down)' 호흡 운동하는 모습 34
〈표 10〉 발성법 - 소리 내는 모습 35
〈표 11〉 '곯았네' 형식 분석 37
〈표 12〉 '곯았네' 가창 형식 38
〈표 13〉 '곯았네' 사설 및 가사풀이 38
〈표 14〉 '곯았네' 지도 계획 40
〈표 15〉 '꺾기'의 창법 신체로 표현하기 42
〈표 16〉 1차시 '곯았네'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43
〈표 17〉 교구제작활동 - 농기구(호미) 만들기 47
〈표 18〉 교구(호미)를 이용하여 논매는 모습 표현하기 49
〈표 19〉 '곯았네'를 감상하며 신체활동하기 50
〈표 20〉 2차시 '곯았네'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51
〈표 21〉 '짜른방아(방아타령)' 형식 분석 55
〈표 22〉 '짜른방아(방아타령)' 가창 형식 56
〈표 23〉 '짜른방아(방아타령)' 사설 및 가사풀이 56
〈표 24〉 '짜른방아(방아타령)'의 지도 계획 58
〈표 25〉 '요성' 창법 신체로 표현하기 60
〈표 26〉 3차시 '짜른방아(방아타령)'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61
〈표 27〉 교구제작활동 - 농기구(낫) 만들기 65
〈표 28〉 교구(낫)을 활용하여 논매는 모습 표현하기 67
〈표 29〉 '짜른방아(방아타령)'를 감상하며 신체표현하기 68
〈표 30〉 4차시 '짜른방아(방아타령)'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69
〈표 31〉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형식 분석 73
〈표 32〉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가창 형식 74
〈표 33〉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사설 및 가사풀이 74
〈표 34〉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지도 계획 76
〈표 35〉 '평성' 창법 신체로 표현하기 78
〈표 36〉 5차시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를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 79
〈표 37〉 교구제작활동 - 농기구(괭이) 만들기 83
〈표 38〉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를 통해 농사놀이 활동하는 모습 85
〈표 39〉 6차시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86
〈표 40〉 국악 수업 흥미도 사전조사 90
〈표 41〉 국악 수업 주제 사전조사 91
〈표 42〉 국악 수업 흥미도 수업 후 조사 93
〈표 43〉 국악 수업 방식에 따른 흥미도 조사 94
〈표 44〉 향토민요 수업의 흥미로운 분야에 관한 조사 95
〈표 45〉 즉흥적인 시김새 표현의 효과 조사 96
〈표 46〉 놀이형식의 향토민요 수업방법의 효율성에 대한 조사 97
〈표 47〉 국악 수업 방식에 따른 흥미도 조사 98
〈그림 1〉 하남시의 향토민요 녹음지역 29
〈그림 2〉 음의 높고 낮음 정확하게 소리내기 36
〈그림 3〉 음역대 연습 예시 36
〈그림 4〉 '곯았네' 정간보 39
〈그림 5〉 '곯았네'의 중중모리 장단 39
〈그림 6〉 '곯았네' 시김새 표기 40
〈그림 7〉 '짜른방아(방아타령)' 57
〈그림 8〉 '짜른방아(방아타령)'의 중중모리 장단 57
〈그림 9〉 '짜른방아(방아타령) 시김새 표기 58
〈그림 10〉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정간보 75
〈그림 11〉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중중모리 장단 75
〈그림 12〉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시김새 표기 76
〈악보 1〉 논매는 소리 - '곯았네' 41
〈악보 2〉 논매는 소리 - '짜른방아(방아타령)' 59
〈악보 3〉 논매는 소리 - '애벌매기 짜른방아(상사디야)' 77
〈그래프 1〉 국악 수업 흥미도 조사 91
〈그래프 2〉 국악 수업 주제 사전조사 91
〈그래프 3〉 국악 수업 흥미도 수업 후 조사 93
〈그래프 4〉 국악 수업 방식에 따른 흥미도 조사 94
〈그래프 5〉 향토민요 수업의 흥미로운 분야에 관한 조사 95
〈그래프 6〉 즉흥적인 시김새 표현의 효과 96
〈그래프 7〉 놀이형식의 향토민요 수업방법의 효율성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