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가설 15
3. 용어의 정의 16
1) 역량지각 16
2) 사회적 유능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와 태권도 17
1) 다문화의 개념 17
2) 태권도와 다문화 교육의 한계점 18
2. 다문화와 역량지각 19
3. 다문화와 사회적 유능감 20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조사 도구 23
1) 역량지각 25
2) 사회적 유능감 27
3. 연구절차 29
4. 자료처리 29
IV. 연구결과 30
1. 태권도 수련에 따른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의 차이 30
2. 태권도 수련에 따른 다문화 학생들의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 31
3. 태권도 수련에 따른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과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및 영향 32
1)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각 변인 간 상관관계 32
2)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34
3)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외향성에 미치는 영향 35
4)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온정성에 미치는 영향 36
5)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37
6)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38
7) 태권도 수련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각 변인 간 상관관계 39
8)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41
9)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외향성에 미치는 영향 42
10)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온정성에 미치는 영향 43
11)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44
12)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45
V. 논의 46
1. 태권도 수련에 따른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의 차이 46
2. 태권도 수련에 따른 다문화 학생들의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 47
3. 태권도 수련에 따른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과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및 영향 49
VI.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60
부록 63
표 1. 연구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22
표 2. 설문지 구성내용 24
표 3. 역량지각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26
표 4. 사회적 유능감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28
표 5. 태권도수련여부에 따른 역량지각의 차이 30
표 6. 태권도수련여부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 31
표 7. 태권도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과 사회적 유능감의 상관관계 33
표 8.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34
표 9.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외향성에 미치는 영향 35
표 10.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온정성에 미치는 영향 36
표 11.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37
표 12. 태권도 수련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38
표 13.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학생들의 역량지각과 사회적 유능감의 상관관계 40
표 14.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41
표 15.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외향성에 미치는 영향 42
표 16.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온정성에 미치는 영향 43
표 17.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44
표 18. 태권도 참여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의 역량지각이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