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대한 고객의 부정적 감정과 그것으로 인해 야기되는 부정적 행동의도는 주로 서비스업이나 소비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산업재의 경우, 소비재나 서비스업과는 다른 관점에서의 큰 특징들이 있으며 그러한 특징들로 인해 소비재나 서비스업과는 달리 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재 시장에서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충성고객에게 제공하지 않았던 혜택을 줄 경우, 충성고객이 인지하게 되는 불공정성을 분배불공정성, 상호관계불공정성, 절차불공정성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그리고 산업재 시장에서 불공정성의 인지는 부정적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부정적 행동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향후 고객 불공정성 인지에 따른 산업재 시장에서의 고객감정과 부정적 행동의도 역시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하는 분야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