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마음챙김 명상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을 위한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예비연구이다.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사망 원인은 자살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자살을 시도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아동·청소년 중 자살생각을 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현상은 사회적으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자살에 대한 관련 서적, 선행논문,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문헌연구로 진행하였다. 아동·청소년 자살의 정의, 현황, 특성과 아동·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찰하여 제시하고, 국내외 아동·청소년 자살 예방 프로그램을 개관하여 프로그램의 특성, 내용, 효과, 접근방법을 요약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프로그램 구성원리인 마음챙김 명상의 개념, 적용분야 및 선행연구를 탐구하여 그 효과성을 제시하였다.
초등학생을 위한 마음챙김 명상 자살예방 프로그램은 총 6회기, 회기당 40분 구성으로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마음챙김 명상과 신체활동을 적절히 배치하여 구성하였다. 초등학생 자살예방 프로그램은 마음챙김 명상, 자기이해, 내면탐색, 자기공격 인식 및 대처방법, 대인관계 향상, 자기성장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프로그램 진행 시 과제를 배포하여 가족과 함께 명상활동을 하며 의사소통 향상과 대인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초기 청소년인 초등학생 고학년을 대상으로 마음챙김 명상과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감정과 생각, 신체감각을 알아차리고 표현하는 데 초점을 두어 의사소통 향상을 통해 대인관계 개선을 도모하도록 구성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추후 학교나 상담 현장에서 본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한 후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