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아동·청소년 자살 13
1) 아동·청소년 자살의 정의 13
2) 아동·청소년 자살 현황 14
3) 아동·청소년 자살의 특징 16
4) 아동·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2. 아동·청소년 자살예방프로그램 개관 34
1) 국내 아동·청소년 자살예방프로그램 34
2) 국외 아동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42
3. 마음챙김 명상 49
1) 마음챙김 명상의 개념 49
2) 마음챙김 명상 적용분야 52
3)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의 선행연구 54
III.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실제 57
1. 초등학생을 위한 마음챙김 명상 자살예방 프로그램 57
1) 프로그램 구성 57
2) 마음챙김 프로그램의 주요 활동 및 내용 58
3)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67
4) 회기별 상세 프로그램 70
IV. 결론 77
1. 요약 77
2. 의의 78
3. 제한점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90
〈부록 1〉 초등학생 프로그램 1회기 과제 90
〈부록 2〉 초등학생 프로그램 2회기 과제 91
〈부록 3〉 초등학생 프로그램 3회기 과제 92
〈부록 4〉 초등학생 프로그램 4회기 과제 93
〈부록 5〉 초등학생 프로그램 5회기 과제 94
〈부록 6〉 초등학생 프로그램 6회기 과제 95
〈부록 7〉 초등학생 프로그램 4회기 자료 96
〈부록 8〉 초등학생 프로그램 6회기 자료 97
〈부록 9〉 초등학생 프로그램 6회기 자료 98
ABSTRACT 99
〈표 1〉 성인·청소년·아동 자살생각률, 자살계획률, 자살시도율 비교(2018) 14
〈표 2〉 유명인 자살 후 자살사망자 19
〈표 3〉 아동·청소년 스트레스 원인 및 비율 25
〈표 4〉 초·중·고 사교육 참여율 27
〈표 5〉 학교폭력 실태조사 피해유형별 비중 29
〈표 6〉 자살예방의 대상 및 예시 35
〈표 7〉 국내 초·중학생 대상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프로그램 39
〈표 8〉 마음챙김의 개념적 정의 50
〈표 9〉 초등학생용 프로그램 개요(6회기) 68
〈표 10〉 (1) 1회기 초등학생 자살예방 프로그램 70
〈표 11〉 (2) 2회기 초등학생 자살예방 프로그램 71
〈표 12〉 (3) 3회기 초등학생 자살예방 프로그램 72
〈표 13〉 (4) 4회기 초등학생 자살예방 프로그램 73
〈표 14〉 (5) 5회기 초등학생 자살예방 프로그램 74
〈표 15〉 (6) 6회기 초등학생 자살예방 프로그램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