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다문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최근 그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이주배경을 지닌 청소년 중에서 중도입국청소년은 외국에서 태어나고 성장하며 부모님의 환경의 변화로 자신의 의지나 생각과 상관없이 한국으로 청소년기에 입국하여 한국 사회에 적응을 하면서 살아가며 자신의 진로와 학업을 성취하여야 하는 큰 부담감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이다. 부모님께서 새로운 일자리와 새로운 가정을 형성하는 과정 속에서 중도입국 청소년은 갈등과 두려움,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함께 자신의 본국과 문화가 다른 한국 사회에서 많은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살아간다. 앞으로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인적자원으로 성장하여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며 살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돕고 적절한 심리 정서적 지원과 프로그램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도입국청소년이 한국사회에 입국하여 지각하는 초기의 부적응적 위험요인과 적응에 도움을 주는 보호요인에 관한 상관관계와 상호 보완하는 통합적 관계를 파악하고 중도입국청소년들에게 심리 정서적 프로그램과 적응에 관한 개발을 지원하고자, 연구참여자가 중심이 되어 연구참여자의 내면에 관해 심층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접근하는 개념도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기존의 양적, 질적 연구와 다르게 중도입국청소년의 내재된 다양한 심리 정서적 요인들을 포괄하여 사회 적응에 관한 위험요인과 보호 요인의 군집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군집에 해당하는 핵심문장의 요소를 서로 비교, 분석, 통합할 수 있는 접근을 취하였다.
그 결과 중도입국청소년이 지각하는 초기 사회적응의 위험요인은 2차원의 5개 군집으로, 보호요인은 2차원의 3개 군집으로 파악되었다. 중도입국청소년은 초기 한국사회에 적응을 하면서 과거 가정의 해체나 위기 등의 경험으로 인한 갈등의 문제보다는 현재 한국사회에 입국하여 살아가기 위해 당면한 언어 소통의 문제, 관계의 문제, 심리적 고립감, 학업의 부담감 등 미래에 대한 불안을 위험요인을 보고하였으며, 이러한 적응의 어려움을 한국사회의 긍정적인 환경과 지지적 배경, 그리고 자신이 스스로 이 상황을 잘 이겨내려고 하는 개인의 내적자원으로 극복하고 있었다. 그 결과로 중도입국청소년의 부적응으로 인한 학업 중단율은 줄어들고 있으며 특히 가족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많은 갈등을 겪지만, 가족의 지지가 결정적인 적응의 보호요인으로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따라서 중도입국청소년의 사회적응을 돕기 위하여 각 가족의 상황과 입국 배경에 따른 개별적인 가족 상담과 그에 따른 차별적 지원과 지역사회의 지지기반을 바탕으로 한 협력적 지지체계 구축, 중도입국청소년 자신의 개인 내적자원을 강화하고 역량 개발을 돕는 심리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연구와 활용의 도입이 중요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