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이론적 배경 11
1) 아동중심 놀이치료(Child-centered Play Therapy; CPT) 11
2) 공격성 13
3) 자아상 16
4) 부정적 자동적 사고 18
5) 행동 및 감정(the Behavior and Feelings Survey; BFS) 19
6) 양육자의 심리적 통제 20
3. 연구문제 23
4. 연구모형 24
II.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5
1) 공격성 검사(Buss-Durkee Hostility Innventory;BDHI) 25
2) 자아상 척도 26
3) 아동의 부정적 자동적 사고(Korean-version Children's Automatic Thoughts Scale;K-CATS) 26
4) 교사평정용 공격성 측정 27
5) 행동 및 감정 설문(Behavior and Feelings Survey;BFS) 27
6) 심리적 통제 척도(Psychological Control Scale-Youth Self-Report;PCS-YSR) 28
3. 자료 분석 29
4. 연구 절차 30
1) 프로그램 개발 30
2)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32
III. 결과 35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2. 주요 변수 특성 36
3. 효과 분석 37
1) 공격성 37
2) 부정적 자동적 사고 40
3) 부정적 자아상 41
4) 교사평정 공격성 42
5) 행동 및 감정-아동 42
6) 행동 및 감정-양육자 43
7) 심리적 통제 44
4. 반복측정 매개효과 분석 45
1) CPT와 공격성: 부정적 자동적 사고와 부정적 자아상 매개 46
2) CPT와 공격성: 효과 모니터링 49
5. 효과 크기 확인 52
IV. 논의 54
참고문헌 64
부록 75
〈부록 1〉 심리적 통제 척도(Psychological Control Scale-Youth Self-Report;PCS-YSR) 75
〈부록 2〉 공격성척도 (Buss-Durkee Hostility Inventory ; BDHI) 76
〈부록 3〉 교사평정용 공격성측정 78
〈부록 4〉 아동 청소년용 부정적 자동적 사고 척도(Korean-version Children's Automatic Thoughts Scale, K-CATS) 79
〈부록 5〉 자아상 척도 80
〈부록 6〉 행동 및 감정 설문(Behavior and Feelings Survey-Youth ; BFS-Y) 81
〈부록 7〉 행동 및 감정 설문(Behavior and Feelings Survey-Caregiver ; BFS-C) 82
〈부록 8〉 아동중심 놀이치료(CPT) 리더 및 보조리더 매뉴얼 83
ABSTRACT 84
표 1. 아동중심 놀이치료(CPT) 계획안 33
표 2. 조사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5
표 3. 주요 변수의 특성 36
표 4. 시기x CPT의 분산분석표 38
표 5. CPT 처치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부정적자동적사고와 부정적자아상의 매개효과 분석 46
표 6. CPT 처치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부정적 자동적 사고와 부정적 자아상의 간접효과에 대... 48
표 7. CPT 처치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교사평정 공격성과 행동 및 감정(아동/양육자) 매개효과분석 49
표 8. CPT 처치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교사평정 공격성과 행동 및 감정(아동/양육자)의 간접... 51
표 9. 실험/통제집단의 CPT 사전·중간·사후 Cohen의 d값 비교 52
그림 1. 아동의 공격성과 부정적 자동적 사고, 부정적 자아상의 관계 23
그림 2. 연구모형 24
그림 3. 아동중심 상호작용(CPT) 개발단계: 인간중심치료 기반 31
그림 4. CPT 참여기간에 따른 단순 주효과 39
그림 5. CPT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부정적 자동적 사고와 부정적 자아상의 매개모형 47
그림 6. CPT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교사평정 공격성과 행동 및 감정(아동/양육자)의 매개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