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 학대경험이 성인기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자비와 자기체계손상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아동기 학대경험이 학대 당시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후유증을 남겨 성인기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아동기 학대경험의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임상적 개입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만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314명을 대상으로 아동기 외상 질문지 단축형(CTQ-SF), 한국판 대인관계문제 원형척도의 단축형(KIIP-SC),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K-SCS), 외상화된 자기체계 척도(TSSS)에 대한 설문을 온라인 방식으로 실시하였고, SPSS 25.0과 PROCESS macro 3.5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아동기 학대 경험과 자기체계손상, 아동기 학대 경험과 대인관계문제, 자기체계손상과 대인관계문제 간에는 각각 정적 관련성이 나타났고, 자기자비는 아동기 학대경험, 자기체계손상, 대인관계문제와 부적 관련성을 나타냈다. 둘째, 아동기 학대경험과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아동기 학대경험과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자기체계손상이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아동기 학대경험과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자기체계손상의 매개효과를 함께 살펴보는 이중매개 모형에서, 자기자비와 자기체계손상은 순차적으로 완전 이중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