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이론적 배경 14
1) 아동기 학대경험 14
2) 대인관계문제 17
3) 자기자비 21
4) 자기체계손상 25
3. 연구 문제 31
4. 연구 모형 32
II.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측정 도구 35
1) 아동기 외상 질문지 단축형(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Short Form: CTQ-SF) 35
2) 한국판 대인관계문제 원형척도의 단축형(Short form of the Korean Inventory of Interpersonal Problems Circumplex scales: KIIP-SC) 37
3)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Korean Version of Self-Compassion Scale: K-SCS) 38
4) 외상화된 자기체계 척도(Traumatized Self-System Scale: TSSS) 39
3. 자료 분석 41
III. 결과 42
1. 기술통계 42
2. 상관관계 43
3. 매개효과 검증 44
IV. 논의 51
참고문헌 58
ABSTRACT 73
표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2. 아동기 외상 질문지 단축형(CTQ-SF)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6
표 3. 한국판 대인관계문제 원형척도의 단축형(KIIP-SC)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4.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K-SCS)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5. 외상화된 자기체계 척도(TSSS)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 6.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42
표 7. 주요 변인 간의 상관계수 43
표 8.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44
표 9.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검증 45
표 10. 자기체계손상의 매개효과 46
표 11. 자기체계손상의 매개효과 검증 47
표 12. 자기자비와 자기체계손상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48
표 13. 자기자비와 자기체계손상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검증 50
그림1. 대인관계문제 원형 모형 18
그림2. 연구 모형 32
그림3.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44
그림4. 자기체계손상의 매개효과 46
그림5. 자기자비와 자기체계손상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