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1
1. OTT 서비스의 이용 수 11
2. OTT 콘텐츠의 중요성 11
3. OTT 콘텐츠의 이용자 12
4. OTT 콘텐츠의 제공 현황 13
1) 넷플릭스(Netflix) 14
2) 웨이브(Wavve) 15
3) 티빙(Tving) 16
4) 왓챠(Watcha) 17
III. 연구 방법 19
1. 실험 대상 19
2. 실험 방법 20
IV. 연구 결과 21
1. 설문 결과 21
1) OTT 콘텐츠 이용 분석 21
2) OTT 콘텐츠 미리보기 이용 분석 22
2. 심층 인터뷰 결과 23
3. 페르소나(Persona) 24
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 25
5. 유스 케이스(Use case) 27
V. 디자인 27
1. 콘셉트(Concept) 27
2. 와이어프레임(Wireframe) 29
3. 디자인(Design) 30
1) 미리보기 검색 30
2) 미리보기 추천 33
3) 그 외 화면 34
VI. 결론 36
참고문헌 37
ABSTRACT 39
〈표 1〉 넷플릭스와 국내 주요 OTT 앱 간 중복 사용 비율 11
〈표 2〉 주요 OTT 앱 서비스 현황 13
〈표 3〉 OTT 서비스 맞춤형 콘텐츠 제공 현황 18
〈표 4〉 심층 인터뷰 대상자 19
〈표 5〉 설문 및 심층 인터뷰 질문 항목 20
〈표 6〉 응답자 OTT 이용 기기 현황 21
〈표 7〉 설문 분석 결과 22
〈표 8〉 심층 분석 결과 24
〈표 9〉 사용자 페르소나 24
〈표 10〉 유스 케이스 27
〈그림 1〉 국내 OTT 이용률 10
〈그림 2〉 연령별 OTT 이용률 12
〈그림 3〉 주요 OTT 앱 서비스 월 이용자 수 13
〈그림 4〉 넷플릭스 14
〈그림 5〉 웨이브 15
〈그림 6〉 티빙 16
〈그림 7〉 왓챠 17
〈그림 8〉 OTT 이용 빈도(좌), OTT 이용 시간(우) 21
〈그림 9〉 방사형 차트 22
〈그림 10〉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연구 결과) 25
〈그림 1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분류 결과) 26
〈그림 12〉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및 로고 디자인 27
〈그림 13〉 애플리케이션 심볼, 로고타입, 컬러 및 서체 28
〈그림 14〉 와이어프레임 29
〈그림 15〉 미리보기 검색 및 AR 콘텐츠 30
〈그림 16〉 자동재생 및 필터검색 31
〈그림 17〉 자세히 보기 32
〈그림 18〉 콘텐츠 보러가기 33
〈그림 19〉 좋아요 및 추천 평가 34
〈그림 20〉 그 외 화면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