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나라가 고령화 사회의 문제에 다른 정도로 직면하고 있는 만큼,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의 행복지수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는 우리가 생각해야 할 공통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모바일 결제 선진국인 중국에 60세 이상 모바일 결제 이용자는 전년 5.5% 대비 3.4%로 하락, 중국의 고령층 모바일 결제 문제는 오늘날의 사회생활에서 두 가지 개발 환경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점차 보완되는 스마트폰 모바일 결제 기능과 빠른 속도로 보급되는 모바일 결제 시장, 둘째는 노령화의 심화이다. 오늘날 사회활동에서 고령층은 모바일 결제 등 기술 활동 참여율이 낮다.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는 이 두 분야에서는 그들 사이에 타협이 없으며 그들은 단기간에 내림세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모바일결제 시장의 발전과 고령층의 과학기술 행복 지수 향상하는 두 가지 중에서 고령층 모바일 결제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출발점이다.
스마트폰의 고속 발전 과정중에, 2G 휴대전화기나 3G폰이 점점 대중의 시선에 벗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효도폰 단말기에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각 휴대전화 제조업체들도 고령층에 관한 관심에서 벗어나 있다. 고령층은 과학 기술 사회의 발전을 따라잡기 위해 &할 수 없이& 모든 연령대와 같은 스마트 폰기계를 사용한다. 이것은 특수 집단에게는 수동적이고 부득이한 것이다.
나이가 든 사용자와 스마트폰의 상호작용은 "알 수 없는 것"에 대한 경외감으로 가득 차 있다. '사용하기 쉽지 않다' '사용하기 두렵다' 같은 심리적 요인이 지배적이 됐다. 이는 고도의 "디지털 디바이드"에서 사용자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좋은 사용자 경험은 사용 편의성을 높여줌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 편의성은 상호작용 프로세스 과정 중 사용자의 본능 계층, 행동 계층 및 반성 계층의 세 가지 목표의 구조에서 비롯된다.
고속 발전된 모바일결제 시대와 심해지고 있는 노령화 현상에서 고령자를 위한 사용성의 문제가 여러 방면으로 끝없이 나타나고 있으며 고령자의 효과적인 사용 경험을 위해 개선을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