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이후 IT과 반도체 산업의 급진적 발전을 통해 우리는 방대한 정보를 전송 및 저장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율 주행 등의 첨단 기술이 개발되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발생하고 있다. 혁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정보화 시대가 온 것이다. 많은 기업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트랜스포메이션(AI Transformation)을 진행하여 수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로, 고객의 실질적 수요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적용해 변동하는 시대에 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빅데이터를 통한 AI 추천 서비스가 있다. 추천이라는 아날로그적 의사소통 방식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하여 인간보다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추천이 가능한 서비스이다. 현재 전자 상거래나 브랜드들에 활용되며 새로운 정보화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향수는 보이지 않는 패션이라고 불릴 만큼 개인의 취향과 성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며 전 세계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6만여 개의 제품군이 존재한다. 향수 사용자는 자신의 성향, 취향에 맞는 향수를 적재적소 사용에 목적이 있으나 수많은 제품군과 향의 주관적 판단, 향에 대한 부족한 정보로 인해 선택과 구매에 어려움이 있다. 또, 코로나 19사태로 인한 뷰티 시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으며 집에 있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홈프래그런스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향은 인간 감각기관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정보 수집이 가능해, 온라인 시장에서는 오프라인 시장만큼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에게 향에 대한 질 높은 정보와 개인 맞춤 추천 서비스를 통해 현명한 향수 소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향수 시장에 기존의 서비스들과 다른 초 개인화(Hyper-Personalization), 초맞춤화(Hyper-Customization)된 데이터 제공 및 추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정형화되지 않은 데이터 가공을 통해 질 높은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명한 향수 소비로 이어지는 데 도움을 주는 AI 향수 추천 플랫폼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 연구와 사례 조사를 통한 인공지능과 플랫폼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또한 향수 사용자들의 소비 방식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 해결책과 개선사항을 고찰한다. 고찰을 통해 플랫폼의 콘셉트, 개발 방법과 단계를 구축하여 AI 향수 추천 플랫폼의 구체적 디자인을 제안한다. 본 플랫폼은 사용자의 향 취향, 나이, 직업, 성별 등의 카테고리를 통해 개인 맞춤 향수 추천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한 객관적, 주관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커뮤니티, 향수 순위 등의 사용자 참여 기능을 통해 얻은 데이터들을 AI 알고리즘을 통해 무한히 축적 및 가공하여 양질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새로운 기술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적용된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현명한 향수 소비로 이어질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새로운 형태의 향수 추천 플랫폼으로 국내 향수 시장의 성장과 사용자의 현명한 소비를 이루어 내길 기대한다. 또한, 이와 같은 기술과 디자인의 조합을 통한 새로운 플랫폼 연구가 디자인 분야에 많은 기여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