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고찰 15
2.1. 플랫폼의 개념과 정의 15
2.1.1. 플랫폼 개념과 정의 15
2.2. 인공지능 플랫폼의 정의와 현황 16
2.2.1. 인공지능 플랫폼의 정의 16
2.2.2. 인공지능 플랫폼 글로벌 산업 현황 17
2.3. 인공지능 추천 플랫폼 사례 19
2.3.1. 인공지능 추천 플랫폼 사례 19
2.4. 향수 산업 현황과 한계 23
2.4.1. 향수 산업 현황 23
2.4.2. 향수 산업의 한계 25
III. 향수 플랫폼 사례 연구와 과제 도출 29
3.1. 연구 대상 29
3.2. 국내외 향수 플랫폼 사례 분석 30
3.3. 결론 및 과제 도출 39
3.3.1. 결론 39
3.3.2. 과제 도출 40
IV. 향수 추천 플랫폼 디자인 및 개발 제안 42
4.1. 플랫폼 개발 방법과 단계 42
4.2. AI 향수 추천 플랫폼 시나리오 43
4.3. AI 향수 추천 사용자 퍼소나 44
4.4. 사용자와 향수 데이터 가공 방식 46
4.4.1. 데이터 가공 구조 47
4.4.2. 향수 데이터 크롤링 48
4.4.3. 크라우드 소싱 49
4.5. 디자인 콘셉트 50
4.6. UX/UI 프로토타이핑 제시 51
4.7. UX/UI 플로우와 핵심기능 설명 52
V. 결론 62
5.1. 연구 결과 및 제언 62
참고 문헌 64
ABSTRACT 66
[표 01] 국외 인공지능 플랫폼 비교 18
[표 02] 국내 향수 시장 동향 24
[표 03] 이탈리아 화장품 세일즈 주요 채널 25
[표 04] 한국 브랜드 평판 지수 27
[표 05] '프래그란티카' 플랫폼 사례 연구 30
[표 06] '퍼퓨미스트'플랫폼 사례 연구 32
[표 07] '퍼퓨미스트'플랫폼 사례 연구 34
[표 08] '글로우픽'플랫폼 사례 연구 36
[표 09] 플랫폼 사례 분석 1 37
[표 10] 플랫폼 사례 분석 2 38
[표 11] 향수 데이터 크롤링 48
[그림 01] 인공지능 추천 플랫폼, 넷플릭스 19
[그림 02] 인공지능 추천 플랫폼, 아마존 20
[그림 03] 인공지능 추천 플랫폼, 애플뮤직 21
[그림 04] 인공지능 추천 플랫폼, 육스 22
[그림 05] AI 향수 추천 플랫폼 시나리오 43
[그림 06] AI 향수 추천 사용자 퍼소나 1 44
[그림 07] AI 향수 추천 사용자 퍼소나 2 45
[그림 08] AI 향수 추천 사용자 퍼소나 3 46
[그림 09] 데이터 가공 구조 47
[그림 10] 크라우드 소싱 49
[그림 11] 디자인 콘셉트 50
[그림 12] UX/UI 프로토타이핑 51
[그림 13] 'ESO' 로그인 UI 52
[그림 14] 'ESO' 홈 화면 UI 53
[그림 15] 'ESO' AI 추천 UI 1 54
[그림 16] 'ESO' AI 추천 UI 2 55
[그림 17] 'ESO' 향수 정보 페이지 UI 56
[그림 18] 'ESO' 커뮤니티 UI 57
[그림 19] 'ESO' 가장 인기있는 향수 30 UI 58
[그림 20] 'ESO' 오늘의 향수 10 UI 59
[그림 21] 'ESO' 프로필 UI 60
[그림 22] 'ESO' 계정 UI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