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미지 기반의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에서 독자 또는 소비자인 팔로워들과 소통하기 위해 인스타툰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마트기기의 보편화는 콘텐츠의 소비를 급증시켰으며,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언제 어디서든 손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스낵 컬처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네이버나 다음 등 대형 플랫폼에서만 주로 성장 해왔던 웹툰 콘텐츠도 SNS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장르를 구축했다. 이미지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인스타그램은 웹툰 콘텐츠를 연재하기에 가장 적합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인스타툰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웹툰 작가들은 인스타그램에서 인스타툰을 연재하면서 계정을 성장 시켜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해졌고, 기업에서도 기업의 온드미디어(Owned Media)로 활용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인스타툰을 연재하여 콘텐츠 마케팅으로 활용한다. 인스타툰은 새로 주목받는 콘텐츠가 되었고. 기존의 대형 플랫폼에서 연재하는 웹툰과는 다른 인스타툰만의 특성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으로 인스타툰의 계정을 운영하고 성과를 극대화할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스타툰 계정을 개인이 스스로를 브랜드화하여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계정과 브랜드가 자체적인 홍보를 목적으로 인스타툰을 제작하는 브랜디드 계정으로 그 목적에 따라 2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인스타툰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이를 적용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인스타툰 계정을 운영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인스타툰 〈생리중이야〉는 '생리'를 주제로 개발되었으며. 2019년 11월 19일 첫 게시물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꾸준히 업로드되고 있다. 〈생리중이야〉는 누구나 '생리중이야'라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생리와 관련된 본 연구자의 개인적인 경험담을 바탕으로 제작된 일상툰 이외에도, 팔로워들의 사연으로 제작된 사연툰, 생리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정보툰 등 다양한 툰을 제작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짤이나 리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였으며, 책 출판화와 타 브랜드와 협업으로 진행한 광고를 통해 수입을 창출했다.
인스타툰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현 실정에서 본 연구가 인스타툰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 지식을 얻고, 인스타툰을 활용하여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콘텐츠 마케팅하는 방안에 대한 참고 자료로써 콘텐츠 소비시장에 활용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향후 연구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