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2.1. 소셜미디어 17
2.1.1. 소셜미디어의 정의 17
2.1.2. 소셜미디어의 특성 19
2.1.3. 이미지 기반의 소셜미디어 21
2.1.4.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23
2.2. 인스타툰 24
2.2.1. 인스타툰의 정의와 특성 24
2.2.2. 크리에이터 계정의 인스타툰 26
2.2.3. 브랜디드 계정의 인스타툰 27
III. 인스타툰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사례 분석 29
3.1. 사례분석 개요 및 분석표 29
3.2. 인스타툰 마케팅 사례 분석 31
3.2.1. 크리에이터 계정에서의 인스타툰 마케팅 사례 분석 31
3.2.2. 브랜디드 계정에서의 인스타툰 마케팅 사례 분석 48
IV. 인스타툰을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방안 도출 62
4.1. 인스타툰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62
4.1.1. 크리에이터 계정에서의 인스타툰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62
4.1.2. 브랜디드 계정에서의 인스타툰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64
V. 인스타툰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제안 및 개발 66
5.1. 콘텐츠 전략 및 방향 66
5.1.1. 콘텐츠 주제 설정 66
5.1.2. 콘텐츠 타겟 설정 68
5.1.3. 콘텐츠 목표 및 가치 설정 68
5.2. 인스타툰 콘텐츠 개발 69
5.2.1. 콘텐츠 계정 네이밍 69
5.2.2. 콘텐츠 컬러 69
5.2.3. 콘텐츠 계정 로고 70
5.2.4. 콘텐츠 케릭터 디자인 70
5.2.5. 콘텐츠 서체 72
5.2.6. 콘텐츠 구성 72
5.2.7. 인스타툰 구성 75
5.3. 인스타툰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77
5.4. 〈생리중이야〉 계정 분석 81
VI. 결론 85
6.1. 결론 및 한계점 85
참고 문헌 88
ABSTRACT 93
〈표 1〉 김보민(2017)이 Chan-Olmsted et al., (2013). Mayfield(2008)의 연구를 토대... 20
〈표 2〉 연령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TOP3 22
〈표 3〉 인스타툰 계정 분류 26
〈표 4〉 홍은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메트릭스〉 30
〈표 5〉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 〈키크니〉 33
〈표 6〉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 〈삼우실〉 37
〈표 7〉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 〈며느라기〉 41
〈표 8〉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 〈이아리〉 45
〈표 9〉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 〈국순당 마케터의 사적인 계정〉 50
〈표 10〉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 〈최유나 변호사(메리지레드)〉 54
〈표 11〉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 〈빙그레〉 58
〈표 12〉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 〈고속철도 SRT〉 61
〈표 13〉 증형 생리대 발암성 물질 검출 현황 66
〈표 14〉 〈생리중이야〉 메인 캐릭터 71
〈표 15〉 〈생리 중이야〉에 사용된 서체 예시 72
〈표 16〉 〈생리중이야〉의 콘텐츠 구성 74
〈표 17〉 활발한 소통을 위한 콘텐츠와 질문 78
〈표 18〉 소속감 형성 78
〈표 19〉 좋아요 수 상위 10 81
〈표 20〉 댓글 수 상위 10 82
〈표 21〉 도달 수 상위 10 83
〈표 22〉 가장 도달이 높은 툰과 짤 83
〈표 23〉 공유 수 상위 10 84
〈표 24〉 가장 많이 공유된 짤과 툰 84
〈그림 1〉 국내 소셜미디어 플랫폼별 1인 평균 월 이용 시간 22
〈그림 2〉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34
〈그림 3〉 〈키크니〉의 '키크니 작명소' 34
〈그림 4〉 〈키크니〉 단행본 34
〈그림 5〉 〈삼우실〉의 정보성 툰 38
〈그림 6〉 〈삼우실〉의 협업 광고 38
〈그림 7〉 〈삼우실〉의 '노무사 코너'와 '당근레터' 38
〈그림 8〉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에게 조용히 갚아주는 법 (핵사이다 삼... 39
〈그림 9〉 며느라기 41
〈그림 10〉 수신지 작가의 단행본 42
〈그림 11〉 웹드라마〈며느라기〉 42
〈그림 12〉 〈이아리 (IARY)〉 인스타툰 46
〈그림 13〉 〈이아리 (IARY)〉 협업 광고 46
〈그림 14〉 〈다 이아리〉 단행본 47
〈그림 15〉 〈이아리〉 일상툰 계정 47
〈그림 16〉 〈이아리〉 일상툰 계정 유료 광고 47
〈그림 17〉 국순당 마케터의 사적인 계정 51
〈그림 18〉 팔로워들의 의견을 묻는 콘텐츠 51
〈그림 19〉 국순당과 오뚜기의 협업 과정 51
〈그림 20〉 국순당과 오뚜기의 협업 광고 52
〈그림 21〉 최유나 변호사(메리지레드) 55
〈그림 22〉 〈우리 이만 헤어져요〉 단행본 55
〈그림 23〉 〈빙그레〉 인스타툰 계정 59
〈그림 24〉 '빙그레우스 프로젝트' 속 제품 홍보 59
〈그림 25〉 빙그레 메이커를 위하여 59
〈그림 26〉 〈고속철도〉 SRT 인스타툰 계정 61
〈그림 27〉 크리에이터 계정에서의 인스타툰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64
〈그림 28〉 브랜디드 계정에서의 인스타툰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65
〈그림 29〉 세계 생리대 시장 규모 및 전망 67
〈그림 30〉 〈생리 중이야〉 컬러 70
〈그림 31〉 〈생리 중이야〉 로고 70
〈그림 32〉 일상툰 75
〈그림 33〉 사연툰 76
〈그림 34〉 생리 기본 정보툰 76
〈그림 35〉 생리 인식 정보툰 77
〈그림 36〉 〈생리중이야〉 연재 주기 비교 그래프 79
〈그림 37〉 '일동제약'에서 출시한 〈미니멀 레시피 생리티슈〉... 80
〈그림 38〉 그림 에세이 〈생리중이야〉 출간 80
〈그림 39〉 〈생리중이야〉 좋아요, 댓글, 도달, 공유 그래프 81
〈그림 40〉 지인을 태그하는 댓글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