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Glossary 18
제1장 서론 21
1.1. 연구의 배경 21
1.2. 연구의 필요성 23
1.3. 연구의 목적 24
1.4. 연구방법과 범위 25
1.5. 연구의 구성 27
제2장 이론적 고찰 29
2.1. 멘탈모델(Mental Model)과 경험 29
2.1.1. 실재 대상과 인간에게 인지된 대상의 차이 29
2.1.2. 대상(자극)에 대한 반응 32
2.1.3. 멘탈모델과 대상의 해석 39
2.1.4. 사용자의 경험과 멘탈모델 48
2.1.5. 소결 53
2.2. 이미지 이론 55
2.2.1. 이미지의 어원과 정의 55
2.2.2. 이미지 개념의 역사적 고찰 61
2.2.3. 이미지에 관한 학제적 관점 69
2.2.4. 이미지에 관한 상업적 관점 73
2.2.5. 디자인에서 사용되는'이미지'라는 용어의 의미 74
2.2.6. 소결 76
2.3. 공간·장소 이론 78
2.3.1. 공간과 장소의 사전적 정의 78
2.3.2. 공간과 장소의 학제적 이해 79
2.3.3. 장소의 이미지 85
제3장 멘탈모델 및 이미지와 공간·장소 경험의 관계 91
3.1. 공간의 멘탈모델(Spatial Mental Model)과 방문자 경험 91
3.1.1. 환경의 경험 91
3.1.2. 공간·장소에 대한 멘탈모델 92
3.1.3. 공간·장소 방문자 경험과 멘탈모델 97
3.1.4. 공간·장소 방문자 경험과 멘탈모델 : 디자인 실무자 인터뷰 100
3.2. 상업공간 방문자 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07
3.2.1. Pre-Mental Model과 방문 전 기대·예상 108
3.2.2. Direct Experience와 만족도 118
3.2.3. Post-Mental Model 123
3.2.4. 상업공간의 총체적(holistic) 경험 프레임워크 124
3.3. 실증적 연구 130
3.3.1. 연구모형 130
3.3.2. 연구대상(Research Object) 131
3.3.3. 연구 참가자(Participants) 136
3.3.4. 연구 도구(Research Tool) 136
3.3.5. 연구 설계 및 시행 138
3.3.6. 분석 및 결과 141
3.3.7. 소결 157
제4장 결론 159
4.1. 결과 종합 논의 및 결론 159
4.2. 의의 및 시사점 162
참고 문헌 164
Abstract 180
[표 1] Some Properties of our major senses 34
[표 2] 경험의 사전적 정의 48
[표 3]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의 정의 49
[표 4] Definition of image in English 57
[표 5] 국어사전의 이미지 정의 57
[표 6] 미첼이 제시한 Image라는 단어의 카테고리별 주요 뜻 59
[표 7] 슐츠의 Image라는 단어의 일반적 용법 60
[표 8] 레지스 드브레의 이미지의 역사적 범주 60
[표 9] 베르그손의 이미지 구분 61
[표 10] 그리스 철학에서 이미지와 관련된 용어들 63
[표 11] 디자인에서 '이미지'라는 용어의 활용 75
[표 12] 장소의 개념에 대한 정의 82
[표 13] 장소 관련 개념 84
[표 14] 장소 이미지의 정의 86
[표 15] 게임 공간의 인지와 멘탈모델에 관한 미니인터뷰 95
[표 16] VR 공간의 멘탈모델에 관한 미니인터뷰 96
[표 17] 장소의 경험과 이미지 99
[표 18] 인터뷰 대상자의 경력 및 학력 101
[표 19] 공간과 장소의 개념 102
[표 20] 실재 공간·장소와 이미지(멘탈모델)의 차이 103
[표 21] 장소, 이미지, 장소 이미지의 키워드 104
[표 22] 공간·장소의 경험 평가에 가장 중요한 층위 105
[표 23] 공간·장소 경험과 이미지(멘탈모델) 형성에 중요해질 개념 106
[표 24] 선행연구자들의 기대·예상(expectation) 분류 108
[표 25] 카테고리 멘탈모델에 영향을 주는 잠재 요소_주변지역 이미지 133
[표 26] 탐색한 간접경험 정보에서 목적지의 사전 멘탈모델에 영향을 주는 잠재 요소 134
[표 27] 공간의 물리적 환경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잠재 요소 135
[표 28] 연구 참가자의 경력 136
[표 29] 과제수행 절차 140
[표 30] 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주는 잠재 요소 분류_디자이너 143
[표 31] 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주는 잠재 요소 분류 기준 분석_디자이너 143
[표 32] 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주는 잠재 요소 분류_사용자 144
[표 33] 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주는 잠재 요소 분류 기준 분석_사용자 144
[표 34] 물리적 환경 만족도 잠재 요소 분류_디자이너 146
[표 35] 물리적 환경 만족도 잠재 요소 분류 기준 분석_디자이너 146
[표 36] 물리적 환경 만족도 잠재 요소 분류_사용자 147
[표 37] 물리적 환경 만족도 잠재 요소 분류 기준 분석_사용자 147
[표 38] 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_디자이너 149
[표 39] 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_사용자 150
[표 40] 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_공통 151
[표 41] 방문 시 물리적 환경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_디자이너 152
[표 42] 방문 시 물리적 환경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_사용자 153
[표 43] 방문 시 물리적 환경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_공통 154
〈그림 1〉 연구의 구성 27
〈그림 2〉 실재(reality)와 모델(model) 29
〈그림 3〉 실재(reality)와 이미지(Image) 30
〈그림 4〉 Stimulus Response 33
〈그림 5〉 Perceptual Process 35
〈그림 6〉 Classification of Memory 38
〈그림 7〉 Design Model and Users Model 42
〈그림 8〉 카테고리의 전형적인(typical) 사례와 비전형적인(atypical) 사례 43
〈그림 9〉 카테고리(category)와 대상(object) 44
〈그림 10〉 공간의 카테고리 멘탈모델과 대상에 대한 멘탈모델 45
〈그림 11〉 One's Framework 46
〈그림 12〉 새로운 경험과 업데이트(update)된 카테고리 멘탈모델 47
〈그림 13〉 The Experiential Hierarchy 50
〈그림 14〉 Progress of Economic Value in full 51
〈그림 15〉 Visceral, Behavioral, Reflective Design 52
〈그림 16〉 고객 경험의 사이클과 멘탈모델의 업데이트 53
〈그림 17〉 멘탈모델과 경험의 관계 54
〈그림 18〉 'Image'의 어원 56
〈그림 19〉 이미지(Image) 유사어 의미망 58
〈그림 20〉 기독교의 성화 65
〈그림 21〉 원근법이 적용된 그림 66
〈그림 22〉 카메라 옵스쿠라와 도구를 사용하여 그림 그리는 화가(뒤러) 67
〈그림 23〉 라스 메니나스 일부 68
〈그림 24〉 이미지의 개념 77
〈그림 25〉 The Notion of Place in Relation to Space and Perception 83
〈그림 26〉 Individual and Consensus Images of Place 87
〈그림 27〉 광화문 광장 장소 이미지의 변화 88
〈그림 28〉 미디어와 공간·장소 이미지 89
〈그림 29〉 멘탈모델과 공간의 카테고리 93
〈그림 30〉 특정 공간·장소의 지각 94
〈그림 31〉 멘탈모델과 공간·장소의 간접경험 94
〈그림 32〉 장소를 이루는 차원들 97
〈그림 33〉 방문자의 공간·장소 멘탈모델 사이클 99
〈그림 34〉 방문자의 공간·장소 경험 프레임워크 107
〈그림 35〉 테이트모던갤러리 111
〈그림 36〉 Therme Vals 112
〈그림 37〉 지역 이미지를 반영한 플래그십 스토어 113
〈그림 38〉 빌바오 구겐하임과 화제성 114
〈그림 39〉 하이라인과 온라인 소통 115
〈그림 40〉 SNS와 장소이미지-을지로 116
〈그림 41〉 선댄스 스퀘어의 활동 및 이벤트 116
〈그림 42〉 인스타그램 #핫플레이스 #힙플레이스 #뷰맛집 117
〈그림 43〉 The Service Quality Model 119
〈그림 44〉 놀라움과 긍정적/부정적 감정의 형성 122
〈그림 45〉 상업공간의 총체적 경험 프레임워크 124
〈그림 46〉 사례 목적지 A- 더 현대서울 126
〈그림 47〉 사례 목적지 A- 더 현대 서울 방문 경험 맵 127
〈그림 48〉 사례 목적지 B- 대림창고 128
〈그림 49〉 사례 목적지 B- 대림창고 방문 경험 맵 129
〈그림 50〉 연구모형 131
〈그림 51〉 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주는 잠재요인 132
〈그림 52〉 Spatial Satisfaction 135
〈그림 53〉 기대·예상의 잠재 요소 클러스터 트리_디자이너 141
〈그림 54〉 기대·예상의 잠재 요소 클러스터 트리_사용자 142
〈그림 55〉 물리적 환경 만족도 잠재 요소 클러스터 트리_디자이너 145
〈그림 56〉 물리적 환경 만족도 잠재 요소 클러스터 트리_사용자 145
〈그림 57〉 수정된 연구모형 156
〈그림 58〉 상업공간 방문자의 경험모형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