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7
1.2. 연구의 목적 22
1.3. 연구의 범위 23
1.4. 연구의 구성과 방법 24
제2장 인터랙션(Interaction)과 인터페이스(Interface) 26
2.1. 인터랙션 개념 26
2.1.1. 인터랙션의 사전적 정의 26
2.1.2. 인터랙션 디자인 34
2.1.3. 인터랙션 대상의 유형 37
2.2. 인터랙션 변천 45
2.2.1. 인터랙션 대상의 진화 46
2.2.2. 인터랙션 대상의 진화 단계 구분 55
2.2.3. 인터랙션 방식의 변천 57
2.3. 인터페이스(Interface) 61
2.3.1. 인터페이스 개념 61
2.3.2. 인터페이스 변천 63
2.3.3. 인터페이스 동향 73
제3장 대화형 시스템 기술(Technologies for Conversational System) 80
3.1. 시스템의 개념 80
3.1.1. 시스템의 정의 80
3.1.2. 시스템의 종류 81
3.2. 상호작용 대상에 따른 시스템 분류 82
3.2.1. 인간-도구 시스템 82
3.2.2. 인간-기계 시스템 84
3.2.3. 인간-컴퓨터 시스템 85
3.2.4. 인간-대화형 시스템 87
3.3. 대화 기술 89
3.3.1. 대화 기반 기술(Fundamental Technologies) 89
3.3.2.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 NLP) 95
3.3.3. 음성 인식(Voice and Speech Recognition) 98
3.4. 대화 관리 기술 100
3.4.1. 규칙 기반 100
3.4.2. 대화 전략 101
3.4.3. 통계 기반 103
3.5. 고려해야 할 대화 쟁점 103
3.5.1. 대화 주도권 104
3.5.2. 확인 전략 104
3.5.3. 대화 범위와 응답 기술 106
제4장 대화 경험(Conversational Experience: Cx) 108
4.1. 대화 경험의 개념 108
4.1.1. 경험의 정의 108
4.1.2. 대화의 정의 118
4.1.3. 대화 경험의 개념 정립 122
4.2. 대화 경험의 수단: 언어(Language) 128
4.2.1. 언어의 개념 128
4.2.2. 언어의 특징 134
4.3. 대화 경험의 특성 137
4.3.1. 대화 경험의 작용 137
4.3.2. 대화 경험의 영역 143
4.3.3. 대화 경험의 고려사항 147
제5장 대화형 인터페이스 154
5.1. 대화형 인터페이스 기본 구조 154
5.1.1. 전체적인 체계의 골격 154
5.1.2. 사용자 대화 경험의 내부 작용 158
5.1.3. 대화형 시스템의 기본 구조 168
5.2.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구성 173
5.3.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쟁점 177
제6장 결론 180
6.1. 연구 결과의 종합 논의 180
6.2. 결론 및 제언 183
참고 문헌 185
Abstract 201
[표 1] 인터랙션 디자인의 핵심 요소 37
[표 2] 오퍼레이터 4.0의 대표 유형 44
[표 3] 인터랙션의 단계별 대상과 주고받는 신호 및 방식 61
[표 4] 인터페이스의 사전적 정의 62
[표 5] 시스템의 정의 80
[표 6] 대화 구현 접근법 및 기술 방법론 구분 107
[표 7] Definition of Experience in English 110
[표 8] 경험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113
[표 9] 경험의 행위, 방법, 과정, 결과 구분 116
[표 10] 대화, 말, 글, 이야기의 사전적 정의 118
[표 11] 의사소통과 대화의 차이 120
[표 12] 대화 경험의 행위, 방법, 과정, 결과 구분 133
[표 13] 자아의 구성 및 각각의 개념 139
[표 14] 언어 행위로서의 대화 의도 유형 142
[표 15] 사용자 대화 경험의 내부 처리 영역 146
[표 16] Hartson의 어포던스 유형 149
[표 17] Jordan의 4가지 즐거움의 유형 150
[표 18] 사용자의 대화 경험 관련 선행연구 키워드 정리 165
〈그림 1〉 고객 서비스 및 지원 기술을 위한 하이퍼 사이클, 2021 20
〈그림 2〉 대화 기술에 편중된 현재 대화형 산업 22
〈그림 3〉 연구의 목적 및 세부 목표 23
〈그림 4〉 연구의 구성 및 흐름 25
〈그림 5〉 인터랙션의 사전적 의미 26
〈그림 6〉 인터랙션 연구의 관점 변화 27
〈그림 7〉 테일러리즘(좌)과 포디즘(우) 28
〈그림 8〉 인터랙션 디자인의 연관 분야 36
〈그림 9〉 Buchanan's Four Order of Design 39
〈그림 10〉 인터랙션의 4가지 유형 구분 39
〈그림 11〉 상호작용 대상의 영역 구분 40
〈그림 12〉 인터랙션의 목적에 따른 대상 구분 41
〈그림 13〉 석기, 청동기, 철기시대의 도구 47
〈그림 14〉 대표적인 단순 기계 48
〈그림 15〉 방적기(좌), 증기기관(중), 다임러 증기 마차(우) 49
〈그림 16〉 Differential Engine(좌), ENIAC(우) 51
〈그림 17〉 초기의 개인용 컴퓨터 52
〈그림 18〉 기계언어에서 자연언어로 인터랙션 양식 진화 54
〈그림 19〉 인터랙션 대상의 진화 55
〈그림 20〉 아날로그 시계(좌)와 디지털 시계(우) 56
〈그림 21〉 아날로그 신호(좌)와 디지털 신호(우) 56
〈그림 22〉 인터페이스 개념 62
〈그림 23〉 인간-도구 인터페이스의 네 가지 주요 구성요소 64
〈그림 24〉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65
〈그림 25〉 천공카드를 이용한 직조기(좌), 1954년 인구조사(중), 천공카드(우) 67
〈그림 26〉 명령줄 인터페이스 68
〈그림 27〉 Sketchpad(좌), Engelbart's Mouse(중), Xerox Computer(우) 69
〈그림 28〉 ACM SIGCHI Curricula for Human-Computer Interaction 72
〈그림 29〉 인터페이스와 모달리티 74
〈그림 30〉 모달리티 범위 및 제품·서비스 유형 75
〈그림 31〉 각 모달리티와 인터페이스 76
〈그림 32〉 Human Sensory System 77
〈그림 33〉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의 변천 79
〈그림 34〉 시스템 개념도 81
〈그림 35〉 손의 길이와 각도 측정 83
〈그림 36〉 인간-도구 시스템 84
〈그림 37〉 인간-기계 시스템 85
〈그림 38〉 인간-컴퓨터 시스템 86
〈그림 39〉 인간-대화형 시스템 88
〈그림 40〉 모스 부호 89
〈그림 41〉 벨 전화기(좌), 에디슨 전화기(우), 탄소식 송화기(가운데) 91
〈그림 42〉 ARPANET, 1969년 UCLA대학(좌), 초기 웹브라우저 Mosaic(우) 93
〈그림 43〉 대화의 단위 96
〈그림 44〉 자연어 처리 시스템의 흐름 예시 97
〈그림 45〉 Audrey(좌)와 shoebox(우) 98
〈그림 46〉 대화 기술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연대표 99
〈그림 47〉 챗봇 빌더 102
〈그림 48〉 명시적 확인(위)와 암묵적 확인(아래) 105
〈그림 49〉 응답 생성 기술에 따른 4가지 분류 106
〈그림 50〉 Experience의 어원 109
〈그림 51〉 경험의 유사어 의미망 111
〈그림 52〉 Schmitt의 총체적 체험 모형 114
〈그림 53〉 나건의 경험의 과정 115
〈그림 54〉 소비자와 사용자 117
〈그림 55〉 대화 경험 개념도 123
〈그림 56〉 대화 경험 과정 124
〈그림 57〉 언어학의 흐름 127
〈그림 58〉 언어에서 기호와 부호 129
〈그림 59〉 기호 삼각형(Semiotic Triangle)과 의미론(Semantics) 129
〈그림 60〉 Saussure의 언어 구조 130
〈그림 61〉 이집트 상형문자(좌)와 표음문자 한글(우) 131
〈그림 62〉 언어의 문법 단위 132
〈그림 63〉 Individual Framework 136
〈그림 64〉 자아의 구성 및 특징 138
〈그림 65〉 대화 경험의 방향성 141
〈그림 66〉 언어 행위 층위 구분 142
〈그림 67〉 사용자 대화 경험의 내부 영역 143
〈그림 68〉 대화 경험의 기능별 영역 구분 146
〈그림 69〉 인터랙션 단계별 주요 고려사항 147
〈그림 70〉 ISO 9241에 따른 사용성 측정 요소 148
〈그림 71〉 The Empathy Process Model 152
〈그림 72〉 The Shannon-Weaver Communication Model 155
〈그림 73〉 The Shannon-Schramm Communication Model Adapted by Chute 155
〈그림 74〉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인터페이스 기본 구조 157
〈그림 75〉 사용자 대화 경험 158
〈그림 76〉 Model Human Processor 160
〈그림 77〉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161
〈그림 78〉 A Model of Human Action 163
〈그림 79〉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by Barber 164
〈그림 80〉 사용자의 대화 경험 처리 모형 167
〈그림 81〉 Neumann Architecture Scheme 168
〈그림 82〉 유형별 언어처리 측면에서의 대화형 시스템 구조 169
〈그림 83〉 언어와 데이터 처리 관점의 대화 상호작용 171
〈그림 84〉 인터랙션 방식의 변천에 따른 처이 정보 유형 변화 172
〈그림 85〉 일반적인 대화형 시스템의 구성 172
〈그림 86〉 상호작용 진화 173
〈그림 87〉 사용자와 대상의 작용과 반작용 174
〈그림 88〉 상호작용 단계별 처리 정보 및 주요 요인 175
〈그림 89〉 대화형 인터페이스 통합 체계 176
〈그림 90〉 분야별 대화형 인터페이스 관련 쟁점 178
〈그림 91〉 분야별 대화형 인터페이스 관련 쟁점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