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대학교수의 여성 비율이 여학생의 취업에 미치는 영향 13
제1절 서론 13
제2절 선행연구 14
제3절 분석 자료 및 방법 19
1. 분석 자료 19
2. 분석 방법 22
제4절 분석 결과 25
1. 여성 교원 비율의 영향 25
2. 추가 분석 29
제5절 결론 31
참고문헌 33
부록 35
제2장 대학특성화사업 효과 분석 39
제1절 서론 39
제2절 선행연구 41
제3절 CK사업 개요 43
제4절 분석 자료 및 방법 45
제5절 분석 결과 49
1. 입학경쟁률 50
2. 신입생충원율 54
3. 중도탈락학생비율 56
4. 취업률 59
제6절 결론 63
참고문헌 66
부록 68
제3장 일반계 고등학교 문·이과별 노동시장 성과 및 교육투자 비교 분석 73
제1절 서론 73
제2절 선행연구 76
제3절 분석 자료 및 방법 78
1. 노동시장 성과 분석 78
2. 교육투자 분석 84
제4절 분석 결과 88
1. 노동시장 성과 분석 88
2. 교육투자 분석 95
제5절 결론 99
참고문헌 103
부록 105
Abstract 113
〈표 1-1〉 표준분류계열 20
〈표 1-2〉 전공계열에 따른 여성 교원 비중(2017년 기준) 21
〈표 1-3〉 기초통계량 25
〈표 1-4〉 여성 교원의 비율이 여학생의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27
〈표 1-5〉 계열별 추정 결과(Pooled OLS) 28
〈표 1-6〉 계열별 추정 결과(Fixed effect model) 29
〈표 1-7〉 여성 교원의 비율이 남학생의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30
〈표 2-1〉 CK사업 유형별 지원 대상 44
〈표 2-2〉 CK사업 유형별 참여학과 수 45
〈표 2-3〉 기초통계량(전체) 49
〈표 2-4〉 CK사업 참여가 입학경쟁률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51
〈표 2-5〉 CK사업 참여가 입학경쟁률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수도권 구분 53
〈표 2-6〉 CK사업 참여가 신입생충원율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54
〈표 2-7〉 CK사업 참여가 신입생충원율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수도권 구분 55
〈표 2-8〉 CK사업의 참여가 중도탈락학생비율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57
〈표 2-9〉 CK사업 참여가 중도탈락학생비율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수도권 구분 58
〈표 2-10〉 CK사업 참여가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60
〈표 2-11〉 CK사업 참여가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수도권 구분 62
〈표 3-1〉 기초통계량(노동시장 성과 분석) 83
〈표 3-2〉 기초통계량(교육투자 분석) 87
〈표 3-3〉 문·이과 계열에 따른 취업여부 90
〈표 3-4〉 문·이과 계열에 따른 유보임금 92
〈표 3-5〉 문·이과 계열에 따른 시간당 임금(2nd step) 94
〈표 3-6〉 문·이과 계열에 따른 연평균 사교육비 및 일주일 평균 자습시간 97
〈표 3-7〉 문·이과 계열에 따른 시간 사용 행태 98
〈부표 1-1〉 대분류 계열별 비율 35
〈부표 1-2〉 확률효과모형(Random effect model) 추정 결과 35
〈부표 1-3〉 계열별 기초통계량 36
〈부표 1-4〉 계열별 추정 결과(남학생 대상) 37
〈부표 2-1〉 CK사업 유형별 주요 학과 68
〈부표 2-2〉 CK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기초통계량(수행) 69
〈부표 2-3〉 CK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기초통계량(비수행) 69
〈부표 2-4〉 수도권 여부에 따른 기초통계량(수도권) 70
〈부표 2-5〉 수도권 여부에 따른 기초통계량(비수도권) 70
〈부표 2-6〉 CK사업 참여가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71
〈부표 3-1〉 교육과정별 계열 관련 주요 편제 내용 105
〈부표 3-2〉 4년제 대학 전공계열 분류 106
〈부표 3-3〉 계열별 교차지원 비율 107
〈부표 3-4〉 기초통계량(노동시장 성과 분석)(이과) 108
〈부표 3-5〉 기초통계량(노동시장 성과 분석)(문과) 108
〈부표 3-6〉 문·이과 계열에 따른 시간당 임금(2nd step): 산업 대분류별 109
〈부표 3-7〉 문·이과 계열에 따른 연평균 사교육비 및 일주일 평균 자습시간... 110
〈부표 3-8〉 문·이과 계열에 따른 시간 사용 행태: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별 111
〈부표 3-9〉 문·이과 계열에 따른 일주일 평균 사교육시간 및 총 공부시간 112
[그림 1-1] 전공계열에 따른 여성 교원 비중(2017년) 22
[부록그림 2-1] 수도권 여부에 따른 25-34세 실업률 추이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