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단일민족 배경의 초·중등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조망수용과 다문화 행동의 관계에서 편견과 다문화 태도의 매개효과를 탐색하여 예비교원의 다문화 행동 증진 및 다문화 공동체 형성을 위한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24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조망수용, 편견, 다문화 태도, 다문화 행동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였고 SPSS 21.0과 SPSS Process Macro 3.5를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망수용과 다문화 태도는 다문화 행동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편견은 다문화 행동과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편견과 다문화 태도는 조망수용과 다문화 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조망수용과 다문화 행동의 관계에서 편견의 간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다문화 태도의 간접효과는 유의하였다. 더불어 조망수용이 편견과 다문화 태도를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다문화 행동에 이르는 경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 행동 증진에 있어서 조망수용이 중요한 심리적 변인이며, 이 과정에서 편견과 다문화 태도를 함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원의 다문화 행동을 증진하기 위해 조망수용을 통한 교육적 개입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