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4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1.2. 연구 목적 20
1.3. 논문의 구성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제2언어 문법 학습 22
2.1.1. 제2언어 문법 학습의 필요성 22
2.1.2. 제2언어 문법 연습의 중요성 23
2.2. 연습문제 제시방법(Practice Schedule) 24
2.2.1. 집중연습(Blocked Practice) 24
2.2.2. 교차연습(Interleaved Practice) 25
2.3. 교차연습의 효과 (Interleaving Effect) 26
2.3.1. 분산효과(Spacing Effect) 26
2.3.2. 차별적 대조 가설(Discriminative Contrast Hypothesis) 27
2.3.3. 전이 적합형 처리 이론(The Transfer-Appropriate Processing Theory) 27
2.3.4. 바람직한 어려움(Desirable difficulty) 28
2.4.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이 제2언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28
2.4.1. 제2언어 단어와 발음에 관한 선행연구 29
2.4.2. 제2언어 문법에 관한 선행연구 30
2.5. 제2언어 문법 학습 관련 정의적 영역 33
2.6. 요약 및 정리 34
제3장 연구 방법 36
3.1. 연구 문제 36
3.2. 연구 참여자 37
3.3. 연구 도구 42
3.3.1. 실험 도구 42
3.3.2. 교수 도구 49
3.4. 교수 설계 54
3.5. 자료 수집 절차 55
3.6. 자료 분석 방법 56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58
4.1. 영어 문법 학습 결과 58
4.1.1. 사전·즉각사후·지연사후 문법 검사 결과 58
4.1.2. 상·하위권 집단 문법 검사 결과 비교 62
4.2. 정의적 영역 평가 결과 71
4.2.1. 흥미 72
4.2.2. 동기 74
4.2.3. 자신감 76
4.3. 학습자 선호도 결과 78
제5장 결론 및 제언 83
5.1. 결론 83
5.2. 교육적 시사점 85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86
참고문헌 87
부록 13
〈부록 1〉 기초설문 조사지 95
〈부록 2〉 문법검사지 예시 98
〈부록 3〉 정의적 영역 사후 설문지 100
〈부록 4〉 학습과정 회고적 설문지 101
〈부록 5〉 연습문제 제시방법 선호도 설문지 102
〈부록 6〉 교사 관찰 일지 양식 103
ABSTRACT 104
표 1. 제2언어 연습에 관한 연구 영역 24
표 2. 중학교 1학년(14세) 연구 참여자의 기초 정보 38
표 3. 영어 영역별 학습 비중과 자신 있는 순서 39
표 4. 문법 영역에 관한 학습자의 학습 비중과 자신감에 대한 응답결과 40
표 5. 효과적인 영어 문법 학습 방법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 40
표 6. 영어 문법 학습에 관한 사전 정의적 영역 응답 결과 41
표 7. 단계별 실험 도구 42
표 8. 학습자 기초 정보 설문지 구성 43
표 9. 정의적 영역과 설문 내용 46
표 10. 문법 연습문제 제시방법 선호도 조사 48
표 11. 선정된 문법 구조의 형태와 문항유형 51
표 12. 학습자 8명의 문법 구조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52
표 13. 연습 문제 활동 유형 53
표 14. 연구 절차 56
표 15.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의 문법검사 점수와 장·단기 기억 점수 60
표 16. 조동사 6개에 대한 문법 검사 결과의 총합과 향상된 점수 63
표 17. 상위권 집단의 학습자별 문법검사 결과 65
표 18. 하위권 집단의 문법검사 결과 69
표 19. 학습자 8명의 사후 정의적 영역 조사 결과 71
표 20. 학습자별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이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21. 학습자별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이 동기에 미치는 영향 75
표 22. 학습자별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76
표 23.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에 대한 선호도 설문 조사 결과 78
표 24.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에 대한 선호도 심층면담 조사 결과 79
그림 1. 집중연습 제시 순서 예시 25
그림 2. 교차연습 제시 순서 예시 26
그림 3. 문법 사전검사 18번 예시 문항 45
그림 4. 사전·즉각사후·지연사후검사 계획표 45
그림 5. 집중연습 학습 과정에 대한 회고적 설문지 예시 47
그림 6. 사후 반구조화 심층 면담 질문지 예시 48
그림 7. 조동사 can 문항 제작 예시 52
그림 8. can 연습문제 2번 예시 54
그림 9. can 연습문제 3번 예시 54
그림 10. can 연습문제 6번 예시 54
그림 11. 집중연습 수업에서 연습 문제 제시 순서 54
그림 12. 교차연습 수업에서 연습 문제 제시 방법 55
그림 13. 학습자 8명의 사전·즉각사후·지연사후 검사 결과(총 18문제) 59
그림 14. 학습자별 집중연습 문법검사 결과(총 18문제) 62
그림 15. 학습자별 교차연습 문법검사 결과(총 18문제) 63
그림 16. 상위권 집단의 문법검사 결과 비교(총 18문제) 64
그림 17. 하위권 집단의 문법검사 결과 비교(총 18문제) 68
그림 18.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