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1.2. 연구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학습 16
2.2. Zoom 활용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 19
2.3.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Online Media Self-Efficacy) 21
2.3.1.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자기효능감의 개념 21
2.3.2.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자기효능감과 수업 만족도 및 학업 성취도 관련 연구 24
2.4. 교수 실재감(Teaching Presence) 28
2.4.1. 교수 실재감의 개념 28
2.4.2. 교수 실재감과 수업 만족도 및 학업 성취도 관련 연구 31
제3장 연구 방법 36
3.1. 연구 문제 36
3.2. 연구 대상 37
3.3. 연구 도구 39
3.3.1.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 설문지 40
3.3.2. 교수 실재감 설문지 41
3.3.3. 수업 만족도 설문지 43
3.3.4. 지각된 학업 성취도 설문지 44
3.3.5. 실제 학업 성취도 평가 45
3.4. 연구 절차 46
3.5. 자료 분석 방법 47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8
4.1. 실시간 쌍방향 영어 수업에서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이 수업 만족도와 지각된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8
4.2. 실시간 쌍방향 영어 수업에서 교수 실재감이 수업 만족도와 지각된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1
4.3. 실시간 쌍방향 영어 수업에서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 및 교수 실재감이 실제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6
제5장 결론 및 제언 58
5.1. 요약 및 논의 58
5.2. 교육적 시사점 61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80
〈표 1〉 교수 실재감의 구성개념 및 세부지표 31
〈표 2〉 연구 대상자 기본정보 39
〈표 3〉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 설문지 문항 40
〈표 4〉 교수 실재감 설문지 문항 1 42
〈표 5〉 교수 실재감 설문지 문항 2 42
〈표 6〉 수업 만족도 설문지 문항 43
〈표 7〉 지각된 학업 성취도 설문지 문항 44
〈표 8〉 어휘테스트 문항 예시 45
〈표 9〉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 기술통계 결과 48
〈표 10〉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 세부 항목 기술통계 결과 48
〈표 11〉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과 수업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9
〈표 12〉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 세부 항목과 수업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9
〈표 13〉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과 지각된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0
〈표 14〉 온라인 매체 자기효능감 세부 항목과 지각된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0
〈표 15〉 교수 실재감 문항별 응답 결과 51
〈표 16〉 교수 실재감 기술통계 결과 52
〈표 17〉 교수 실재감과 수업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3
〈표 18〉 교수 실재감과 지각된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3
〈표 19〉 온라인 수업상황 중 가장 학습에 집중이 잘 되는 상황 54
〈표 20〉 실제 학업 성취도에 따른 주요 변수 평균 차이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