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의 하위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직장 어린이집의 만5세반 유아 23명 두 학급으로 12명은 실험집단, 11명은 통제집단이다.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Musser 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Preschool version)을 허윤정(2001)이 한국 문화와 유아의 이해력에 따라 수정한 친환경적태도 검사이고 본 연구에서 활용된 환경동화는 환경부에서 선정한 기준에 따라 총 10권의 환경동화가 선정되었다.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2021년 4월5일부터 2021년 5월6일까지 총5주 동안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정확한 분석을 위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을 검증하고, 실험처치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태도의 하위요소인 환경보전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의 하위 요소인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친환경적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활용할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