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17
1) 환경동화의 교육적 가치 17
2)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진행방식과 특징 19
3)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22
2. 유아 친환경적 태도 23
1)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의 개념 23
2)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의 중요성 25
3.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과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와의 관계 26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2
3. 연구 설계 33
4. 연구 진행절차 35
1) 예비검사 35
2) 사전검사 36
3) 실험처치 36
4) 사후검사 45
5. 자료 분석 46
IV. 연구 결과 47
1.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7
2.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의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 49
V. 요약 및 결론 53
1. 요약 53
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2
[부록 1] 유아 친환경 태도(CATES-PV) 검사도구 검사지 63
[부록 2] 유아 친환경적 태도(CATES-PV) 검사도구 64
[부록 3]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계획안 76
ABSTRACT 95
〈표 1〉 이야기나누기활동의 교수·학습 단계 21
〈표 2〉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선행연구 29
〈표 3〉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평균 연령 및 성별 32
〈표 4〉 유아 친환경적 태도 검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3
〈표 5〉 연구 설계 34
〈표 6〉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하루 일과 운영 34
〈표 7〉 검사별 진행일정 35
〈표 8〉 선정된 환경동화책 목록 37
〈표 9〉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진행단계 40
〈표 10〉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내용 방법 41
〈표 11〉 환경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의 예시 44
〈표 12〉 친환경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47
〈표 13〉 환경보전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49
〈표 14〉 자연 친화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51
[그림 1] 전체 유아의 친환경적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48
[그림 2] 환경보전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0
[그림 3] 자연친화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