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 목적 18
2. 선행연구 검토 19
2.1. 국내의 선행연구 19
2.2. 중국의 선행연구 20
3. 연구 내용과 방법 21
3.1. 연구 내용 21
3.2. 연구 방법 24
제2장 교재 내용 분석 기준 26
1. 한국 〈차세대 소프트웨어(SW) 교육 표준〉모델 26
2. 미국 〈K-12 용 AI 국가 지침〉 30
제3장 중국 K-12 AI 교육 현황 37
1. AI 교육정책 37
2. 출판 교재 43
3. 교과 표준 47
3.1. 초·중등 종합 실습활동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48
3.2. 〈일반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과정 표준〉및 〈일반 고등학교 일반기술 교육과정 표준〉 54
4. 소결 63
제4장 교재 분석 66
1. 제작 배경과 플랫폼 66
2. 구성체계 68
3. 특징 74
3.1. 유치원 과정 74
3.2. 초등학교 과정 76
3.3. 중학교 과정 81
3.4. 고등학교 과정 84
3.5. 특징의 전 과정 정리 87
4. SW 교육 내용 89
4.1. 유치원 과정 89
4.2. 초등학교 과정 90
4.3. 중학교 과정 95
4.4. 고등학교 과정 98
4.5. SW 교육 전 과정 분석 100
5. AI 교육 내용 107
5.1. 유치원 과정 107
5.2. 초등학교 과정 107
5.3. 중학교 과정 109
5.4. 고등학교 과정 112
5.5. AI 교육 전 과정 분석 115
6. 텍스트 빈도분석 123
6.1. 학년(grade)별 빈도분석 124
6.2. 학년 군(grade band)별 빈도분석 132
7. 소결 138
제5장 결론 143
참고문헌 148
부록 155
ABSTRACT 173
[표 1-1] 분석 대상: 《인공지능 실험교재》 전 30권 목록 22
[표 2-1] 〈차세대 소프트웨어(SW) 교육 표준〉 모델 내용 체계(지식 영역) 28
[표 2-2] 〈차세대 소프트웨어(SW) 교육 표준〉 모델 하위 영역 해설 30
[표 2-3] K-12 AI 교육: 새로워진 내용(2020) 32
[표 2-4] 인공지능에 대한 K-12 지침: 학생들이 알아야 할 사항(2019) 34
[표 3-1] 중국 인공지능 교육 관련 정책(중앙정부 차원) 38
[표 3-2] 고등학교 정보기술 선택필수《인공지능 초보》 검정교과서 출판현황 43
[표 3-3] 초·중·고등학생 대상 인공지능 교재 출판현황 44
[표 3-4] 〈초·중등 종합 실습활동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50
[표 3-5] 《정보기술》초등학교 3~6학년_인공지능 학습 주제 활동 51
[표 3-6] 《정보기술》중학교 1~3학년_인공지능 학습 주제 활동 52
[표 3-7] 《노동기술》중학교 1~3학년_인공지능 학습 주제 활동 53
[표 3-8] 일반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과정 구조 55
[표 3-9] 일반 고등학교 《정보기술》_인공지능 관련 부분 56
[표 3-10] 일반 고등학교 정보기술 《인공지능 초보》 신·구 교과서 비교 60
[표 3-11] 일반 고등학교 《일반기술》 교육과정 구조 61
[표 4-1] 《인공지능 실험교재》표지 69
[표 4-2] 《인공지능 실험교재》각 권 구성체계 70
[표 4-3] 《인공지능 실험교재》자기평가 예시_ 4학년 1학기 2과 79
[표 4-4] 《인공지능 실험교재》K-12 전 과정 학년별 특징 88
[표 4-5] 교재 내용_유치원 과정 89
[표 4-6] 교재 내용_초등학교 1~2학년 과정 91
[표 4-7] 교재 내용_초등학교 3학년 과정 91
[표 4-8] 교재 내용_초등학교 4학년 과정 92
[표 4-9] 교재 내용_초등학교 5학년 과정 94
[표 4-10] 교재 내용_초등학교 6학년 과정 95
[표 4-11] 교재 내용_중학교 1학년 과정 96
[표 4-12] 교재 내용_중학교 2학년 과정 97
[표 4-13] 교재 내용_중학교 3학년 과정 97
[표 4-14] 교재 내용_고등학교 1학년 과정 98
[표 4-15] 교재 내용_고등학교 2학년 과정 99
[표 4-16] 교재 내용_고등학교 3학년 과정 99
[표 4-17] 《인공지능 실험교재》 K-12 전 과정 핵심주제와 내용(개관) 100
[표 4-18] 《인공지능 실험교재》 K-12 전 과정 핵심주제 존재 여부 102
[표 4-19] 《인공지능 실험교재》 K-12 전 과정 내용... 103
[표 4-20] 《인공지능 실험교재》 K-12 전 과정 내용_인공지능 기준 115
[표 4-21] 〈K-12 용 AI 지침〉초안_빅 아이디어 3: 학습 119
[표 4-22] 텍스트 빈도분석_유치원 1~3학년 과정 124
[표 4-23] 텍스트 빈도분석_초등학교 1~2학년 과정 125
[표 4-24] 텍스트 빈도분석_초등학교 3~4학년 과정 126
[표 4-25] 텍스트 빈도분석_초등학교 5~6학년 과정 126
[표 4-26] 텍스트 빈도분석_중학교 1학년 과정 127
[표 4-27] 텍스트 빈도분석_중학교 2학년 과정 128
[표 4-28] 텍스트 빈도분석_중학교 3학년 과정 129
[표 4-29] 텍스트 빈도분석_고등학교 1학년 과정 130
[표 4-30] 텍스트 빈도분석_고등학교 2학년 과정 131
[표 4-31] 텍스트 빈도분석_고등학교 3학년 과정 132
[표 4-32] 텍스트 빈도분석_유치원~초등학교 2학년 과정 133
[표 4-33] 텍스트 빈도분석_초등학교 3~6학년 과정 133
[표 4-34] 텍스트 빈도분석_중학교 1~3학년 과정 134
[표 4-35] 텍스트 빈도분석_고등학교 1~3학년 과정 135
[표 4-36] 텍스트 빈도분석_유치원~초등학교 과정 135
[표 4-37] 텍스트 빈도분석_중학교~고등학교 과정 136
[표 4-38] 텍스트 빈도분석_유치원~고등학교(K-12) 과정 137
[표 4-39] 《인공지능 실험교재》 K-12 전 과정 교재 내용과 개발 방향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