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 교사가 직업계고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미용 관련학과 직업계고 중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별 현황과 운영사례에 관한 문헌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고, 해당 학교의 고교학점제 업무담당 교사 및 미용 교사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관련학과 직업계고 중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는 연구학교 1개, 선도학교 4개, 총 5개 학교로 참여율이 10%에 불과하였다.
둘째, 미용 관련학과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의 세부유형은 상업고등학교 3개, 가사고등학교 1개, 실업고등학교 1개였다. 그리고 직업계고 중 미용 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에 참여하고 있지 않았다.
셋째, 미용 관련학과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의 미용교사 1인당 학생 수는 A고등학교 19.5명, B고등학교 45명, C고등학교 17.5명, D고등학교 18명, E고등학교 21.9명으로 2018 OECD 평균인 13.0명과 2020년 한국 평균인 12.2명보다 높았다.
넷째, 학교별 운영 유형 중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는 유형은 세부전공 코스형으로 A·B·C·E 고등학교가 운영하고 있었고, 타학과 융합형은 B·C 고등학교, 부전공 이수형은 A·D 고등학교, 학교 밖 연계형은 E 고등학교에서만 운영하고 있었다. 미용 관련학과에서 부전공 이수형은 A·D고등학교가 운영하고 있었고 타학과 융합형은 C고등학교가 운영하였으며 세부전공 코스형과 학교 밖 연계형은 E고등학교가 운영하고 있었다. 이 외의 4가지 유형인 후학습 지원형, 공동교육과정(1:1매칭형), 공동교육과정(연합캠퍼스형), 블렌디드 학습형은 운영되지 않고 있었다.
다섯째, 교사의 고교학점제에 대한 사전 인식은 부족하였고, 개설 과목 담당교사의 수급 및 학생 수 분배의 어려움이 있었다. 반면에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은 세부전공과 학습을 선택할 수 있고 새로운 적성에 대한 탐색이 가능하였고, 교사가 학생을 진로 지도하는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고교학점제를 직업계고 미용학과에 도입하기 위해서는전 교원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를 높여야 하며, 중등 미용교사 간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사례의 원활한 공유 및 교사 충원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의 측면에서는 부전공 코스형은 1학년 때부터 학생을 위한 코스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3학년에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타학과 융합형과 부전공 이수형은 학생의 희망수요 조사를 1학년 말에 실시하여 2학년부터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환경적 측면에서도 학과 간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해 충분한 실습실 구축이 필요하며, 연계형에 협력하는 외부강사 또는 외부기관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고교학점제 시행 기간과 운영사례의 부족으로 연구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었으며, 2022년도 직업계고 미용학과의 고교학점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미용 관련학과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사례에 대한 분석, 3년간 직업계고 학점제 참여 학생의 교육만족도, 미용 관련학과에 후학습 지원형, 공동교육과정(1:1매칭형), 공동교육과정(연합캠퍼스형), 블렌디드 학습형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 마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