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중도입국 아동 15
1) 중도입국 아동의 언어 문제 15
2) 중도입국 아동 현황 17
2. 이야기 산출 능력 19
1) 이야기 발달 19
2) 이야기문법 20
3) 문장 표현 23
3. 이야기나누기 활동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도구 29
3. 연구 절차 37
4. 자료 처리 38
IV. 연구 결과 39
1. 이야기문법 산출 능력 39
2. 문장 표현 41
V. 논의 및 결론 43
VI. 제언 47
참고문헌 48
부록 55
〈부록 1〉 전체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내용 55
〈부록 2〉 이야기 구조평가 분석지 58
〈부록 3〉 MLTm, 문법형태소 오류율 분석 예시 59
Abstract 60
〈표 1〉 중도입국 학생의 증가 추이 17
〈표 2〉 연구 대상의 개별적 특성 27
〈표 3〉 동화책 목록 31
〈표 4〉 회기별 이야기나누기 활동 계획안 32
〈표 5〉 사전 및 사후 이야기문법 점수 39
〈표 6〉 이야기문법 하위유형별 산출률 40
〈표 7〉 중재 전후의 문장 표현 지표 점수 41
〈그림 1〉 김해시 중도입국 학생 현황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