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 정리 13
가. 지속가능발전교육 13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과정과 환경교육 14
가. 우리나라 환경과 교육과정의 변화 15
나. 2015개정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체계 20
2.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환경교육 22
가. 지속가능발전교육 23
나.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24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 절차 및 과정 26
3.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 및 평정기준 수정·보완 27
가.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 27
나.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관련 키워드 보완 28
다. 생활과 과학 성취기준 평정기준 수정·보완 29
라.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반영 정도 평정 예시 3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2
1. 생활과 과학의 범주별 환경교육 요소 반영 비율분석 32
2. 각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비율 분석 38
가. 각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 비율분석: 환경 지식 40
나. 각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 비율분석: 환경 태도·가치 41
다. 각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 비율분석: 환경 역량 43
라. 각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 비율분석: 환경 실천과 참여 45
3.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47
Ⅴ.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51
참고 문헌 52
ABSTRACT 55
부록 58
부록1.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평정: 건강한 생활 58
부록2.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평정: 아름다운 생활 59
부록3.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평정: 편리한 생활 60
부록4.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평정: 문화 생활 61
〈표 Ⅱ-1〉 우리나라 환경교육사 15
〈표 Ⅱ-2〉 '환경'교육과정 목표 변화: 제 6차~2015 개정 교육과정 (중·고교) 19
〈표 Ⅱ-3〉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환경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개념 21
〈표 Ⅱ-4〉 미래사회 변화 및 학습자의 삶을 고려한 범교과 학습주제의 재범주화 22
〈표 Ⅱ-5〉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 기본원칙 22
〈표 Ⅲ-1〉 '생활과 과학' 내용체계 : 영역 및 핵심개념 25
〈표 Ⅲ-2〉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 27
〈표 Ⅲ-3〉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연관 키워드 보완 28
〈표 Ⅲ-4〉 수정한 생활과 과학 성취기준 평정기준 30
〈표 Ⅲ-5〉 '생활과 과학'에서의 환경교육 평정 예시: 환경 지식 범주 31
〈표 Ⅲ-6〉 '생활과 과학'에서의 환경 교육 평정 예시 31
〈표 Ⅳ-1〉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종합 33
〈표 Ⅳ-2〉 생활과 과학의 환경교육 내용 연관 단원 및 성취기준 34
〈표 Ⅳ-3〉 과학과 환경교육 관련 성취기준 개수 비교 35
[그림 Ⅲ-1] 연구 절차 및 과정 26
[그림 Ⅳ-1] 과학과 교육과정의 분석 범주별 환경교육 반영 수준 34
[그림 Ⅳ-2] '생활과 과학' 과목의 범주별 환경교육 요소 반영 비율 37
[그림 Ⅳ-3] 생활과 과학 성취기준내 각 하위범주별 환경교육 반영 비율 39
[그림 Ⅳ-4]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비율: 환경 지식 범주 41
[그림 Ⅳ-5]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비율: 환경 태도·가치 범주 42
[그림 Ⅳ-6]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비율: 환경 역량 범주 44
[그림 Ⅳ-7] 분석 범주별 하위범주 환경교육 반영비율: 환경 실천과 참여 범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