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에 대한 학부모의 선택 동기 유형 및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서비스 품질 인식이 학부모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에 대해 모색하고, 입시설명회 강사의 전문성을 제고시켜서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프로그램 개발과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는 어떠한가?
셋째,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렇게 설정한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 연구방법과 문헌 연구방법을 병행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및 참여 동기가 입시설명회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재 유아·초등·중등·고등·N수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2020년 7월 25일 부터 8월 30일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설문지는 온라인 폼을 링크로 전송하여 회신 받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배포된 400부의 설문지 중 382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무성의한 응답지 20부를 제외한 362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통계 자료는 SPSS 25.0버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다.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및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의 차이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two-sample t-test)과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일원변량분석 후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Duncan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 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설문지)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 α값을 통한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한 타당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투입되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Pearson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후,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현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참여 동기, 참여 현황을 알아본 결과, 사교육기관의 서비스 품질 및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에 대한 인식은 확신성(3.74)> 유형성(3.69)> 신뢰성(3.62)> 편리성(3.50)> 반응성(3.32)순이었다. 또한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에서는 사교육소비자인 학부모들이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가 입시 일정과 교육 자료를 제 때 알려주고 제공해주는 '확신성'을 가장 우선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어서 자녀의 학년에 따른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의 차이에서 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한 자녀의 학년은 재수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에서 제공하는 교육 정보에 대한 '확신성'과도 연관 있다고 확인되었다.
둘째, 부모의 성별에 따른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및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총합 남자(3.60)> 여자(3.56)로 통계적인 유의성은 확인할 수 없었다.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이 부모 성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고르게 분포된다고 확인할 수 있다.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 중 의사결정, 심리적 불안감 해소 및 사회적 선호,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 총합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여자의 경우보다 남자의 경우가 의사결정, 심리적 불안감 해소, 사회적 선호,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 총합 모두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경제활동의 주체로 역할을 하고 있는 남자의 경우 자녀의 입시 준비에 따른 사교육비용 지출과 관련 된 의사결정을 한다는 특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연간 참여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 개인배경중 성별(t=-3.15, p<.01)과 연령(t=2.35, p<.05)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즉, 어머니보다는 아버지가 더 많이 지불하였다. 또한 부모의 연령이 높을수록 1년간 입시설명회 참여 비용을 더 많이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현황의 연간 참여 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중 유용성이 높을수록, 부모의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 1년간 참여하는 입시설명회가 많았다. 입시설명회 참여 현황의 연간 참여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에서 정보수집(t=2.43, p<.05), 심리적 불안해소(t=-2.40, p<.05), 개인배경에서는 월평균소득(t=2.41, p<.05)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선택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교육서비스 제공 단계에서부터 학부모의 참여 동기와 개인배경을 고려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