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가. 사교육기관 15
나. 입시설명회 16
다. 사교육서비스 품질 16
4.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사교육 현황 19
가. 사교육 개념 19
나. 사교육 참여율 20
다. 사교육비 21
라. 사교육 참여시간(주당) 22
2.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23
가. 사교육서비스 품질의 개념 23
나.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24
3.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 28
1) 정보수집 28
2) 의사결정 28
3) 심리적 불안감 해소 29
4) 사회적 선호 30
4. 선행연구 고찰 31
가. 사교육인식과 관련된 선행연구 31
나. 사교육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연구 37
Ⅲ. 연구방법 40
1. 연구설계 40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1
3. 측정도구 42
가.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2
나.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 43
4. 분석방법 47
Ⅳ. 연구결과 48
1. 연구변인의 기초 통계량 및 분석결과 48
2.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요인 분석결과 51
가.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및 입시설명회 선택 동기 51
나. 개인배경에 따른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및 선택 동기 53
3. 학부모의 사교육기관 입시설명회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결과 65
가.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65
나.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67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70
1. 요약 70
2. 결론 73
3.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설문지 82
Abstract 91
〈표Ⅱ-1〉 초·중·고 사교육 참여율 20
〈표Ⅱ-2〉 초·중·고 사교육비 21
〈표Ⅱ-3〉 사교육 참여시간(주당) 22
〈표Ⅱ-4〉 사교육인식 및 사교육 문화와 관련된 선행연구 33
〈표Ⅱ-5〉 사교육인식 및 사교육 선택과 관련된 선행연구 35
〈표Ⅱ-6〉 사교육선택과 관련된 선행연구 요약 36
〈표Ⅱ-7〉 사교육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선행연구 39
〈표Ⅲ-1〉 측정항목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Ⅲ-2〉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5
〈표Ⅲ-3〉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6
〈표Ⅳ-1〉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현황 중 참여 입시설명회 유형에 대한 빈도분석(복수응답) 49
〈표Ⅳ-2〉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현황 중 참여시간대 및 참여 결정 주체에 대한 빈도분석 50
〈표Ⅳ-3〉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및 입시설명회 참여 동기에 대한 통계 52
〈표Ⅳ-4〉 자녀의 학년에 따른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의 차이(N=362) 53
〈표Ⅳ-5〉 부모 성별에 따른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및 참여 동기의 차이(N=362) 57
〈표Ⅳ-6〉 부모의 연령에 따른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및 참여 동기의 차이(N=362) 59
〈표Ⅳ-7〉 부모의 학력에 따른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의 차이(N=362) 61
〈표Ⅳ-8〉 거주지역에 따른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의 차이(N=362) 63
〈표Ⅳ-9〉 타 학부모와의 사교육 정보 공유에 따른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서비스 품질 및 참여 동기의 차이(N=362) 64
〈표Ⅳ-10〉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N=362) 66
〈표Ⅳ-11〉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현황의 연간 참여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N=362) 68
〈표Ⅳ-12〉 사교육기관의 입시설명회 참여 현황의 연간 참여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69
[그림 Ⅲ-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