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심리운동사 15
2) 발달재활서비스 15
3) 자격과정 16
4. 연구의 방법 16
1) 연구절차 16
2) 조사방법 16
3) 자료분석 17
II. 심리운동사 및 선행연구 고찰 18
1. 심리운동사 18
1) 심리운동의 개념 18
2) 심리운동 이론의 형성과정 20
3) 독일 심리운동사 28
4) 유럽에서의 심리운동의 흐름 29
2. 선행연구의 고찰 32
1) 심리운동에 관한 선행연구의 분석 32
2) 발달재활서비스영역에서의 심리운동사 33
III. 심리운동사 전문성 논의와 현황 37
1. 전문성 논의 38
1) 전문성의 가치 40
2) 심리운동사의 전문성 41
2. 독일 심리운동사의 현황 43
1) 교육과정 44
2) 독일 심리운동사 교육기관 50
3. 우리나라 심리운동사의 현황 53
1) 심리운동 현황과 문제점 53
2) 심리운동사의 자격기준 54
3) 심리운동사의 자격관리기관 60
4) 대학 교육과정 편제 및 운영 64
IV. 심리운동사 자격제도의 정착을 위한 정책 70
1. 독일에서의 법적 근거 70
1) 법적 근거 70
2) 유사 심리운동사 활동의 법제화 사례 72
2. 우리나라에서의 정책 방향 79
1) 개설 79
2) 우리나라 헌법상의 근거 80
3) 심리운동사의 법제화를 위한 유사법률 분석 82
4) 심리운동사 유사 직업군 관련 주요 판례분석 84
5) 「한국심리운동연구소 운영규정」의 주요내용 94
6) 심리운동사 자격에 대한 검토 96
7) 자격과정 개선방안 98
8) 일명 「심리운동사법(안)」의 모형 99
V. 결론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109
1. 결론 109
2.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110
1) 전문성을 위한 교육과정개발과 국가자격으로의 전환 111
2) 일명 「심리운동사법(안)」 모색 112
3) 일명 통합된 한국심리운동사협회 창설 필요 112
4) 윤리강령 제정(안) 마련 필요 113
참고문헌 115
부록 124
부록 1. 독일 작업치료사법 125
부록 2. 독일 물리치료사법 127
부록 3.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2013-2018) 130
국문 초록 133
〈표 III-1〉 전문학교에서의 심리운동의 활용영역 45
〈표 III-2〉 전문학교에서의 심리운동의 학습영역 47
〈표 III-3〉 전문학교에서의 교육과정 48
〈표 III-4〉 전문학교 교육과목 48
〈표 III-5〉 대학 학위 통합과정 49
〈표 III-6〉 독일대학 및 교육기관에서의 심리운동과정 개설 현황 50
〈표 III-7〉 발달재활서비스로서의 심리운동 현황 53
〈표 III-8〉 발달재활 관련 공통과목 57
〈표 III-9〉 발달재활 관련 심리운동 전공과목 58
〈표 III-10〉 발달재활 관련 심리운동 전환교육 58
〈표 III-11〉 한국심리운동연구소 등급별 자격기준 59
〈표 III-12〉 심리운동사 자격관리기관 60
〈표 III-13〉 2008년-2015년까지 심리운동사 2급 자격취득자 수 61
〈표 III-14〉 우리나라 심리운동 자격관련 발급기관 63
〈표 III-15〉 우석대학교 심리운동학과 석사과정 교육과정 64
〈표 III-16〉 우석대학교 심리운동학과 박사과정 교육과정 66
〈표 III-17〉 광주여자대학교 심리운동학과 석사과정 교육과정 67
〈표 III-18〉 평택대학교 사회맞춤형 융복합 전공 교육과정 68
〈표 III-19〉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교육과정 69
〈표 IV-1〉 독일에서의 유사 심리운동사 관련 법률과 규정분석 74
〈표 IV-2〉 일명 심리운동사법(안)의 모형 102
〈표 V-1〉 보건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 분야 자격의 분류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