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5
1.3.1. 교사-유아상호작용 15
1.3.2. 심리적소진 16
1.3.3. 그릿 16
2. 이론적 배경 17
2.1. 교사-유아상호작용 17
2.1.1.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17
2.1.2.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구성요인 18
2.2. 심리적소진 20
2.2.1. 심리적소진의 개념 및 중요성 20
2.2.2.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 22
2.2.3. 교사-유아상호작용과 심리적소진에 대한 선행연구 23
2.3. 그릿 23
2.3.1. 그릿의 개념 및 중요성 23
2.3.2. 교사-유아상호작용과 그릿에 대한 선행연구 25
3. 연구방법 26
3.1. 연구대상 26
3.2. 연구도구 28
3.2.1. 교사-유아상호작용 28
3.2.2. 심리적소진 29
3.2.3. 그릿 30
3.3. 연구절차 31
3.3.1. 예비조사 31
3.3.2. 본 조사 31
3.4. 자료분석 32
4. 연구결과 33
4.1.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과 그릿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 33
4.2.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과 그릿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관계 34
4.3.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과 그릿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37
5. 논의 및 결론 40
5.1. 논의 40
5.2.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6
Abstract 52
부록 55
〈부록 1〉 교사-유아상호작용 56
〈부록 2〉 심리적소진 58
〈부록 3〉 그릿 측정도구 59
〈표 3.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7
〈표 3.2〉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9
〈표 3.3〉 심리적소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4〉 그릿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4.1〉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 그릿, 교사-유아상호작용 기술통계 33
〈표 4.2〉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과 그릿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관계 35
〈표 4.3〉 심리적소진과 그릿이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 및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