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6
1.3.1. 성격특성 16
1.3.2. 교수창의성 17
1.3.3. 놀이성 17
2. 이론적 배경 18
2.1. 교수창의성 18
2.1.1. 교수창의성의 개념 18
2.1.2. 교수창의성의 구성요소 19
2.1.3. 교수창의성의 선행연구 21
2.2. 성격특성 23
2.2.1. 5요인 성격특성 이론의 발달 23
2.2.2. 5요인 성격특성의 구성요소 24
2.2.3. 5요인 성격특성의 선행연구 25
2.3. 놀이성 27
2.3.1. 놀이성의 개념 27
2.3.2. 놀이성의 구성요소 28
2.3.3. 교사 놀이성의 선행연구 29
3.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연구도구 33
3.2.1. 교사의 성격특성 33
3.2.2. 교수창의성 34
3.2.3. 놀이성 35
3.3. 연구절차 36
3.3.1. 예비조사 36
3.3.2. 본 조사 36
3.4. 자료분석 36
4. 연구결과 및 해석 38
4.1.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교수창의성,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 38
4.2.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교수창의성, 놀이성의 차이 40
4.2.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40
4.2.2. 유아교사의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 41
4.2.3. 유아교사의 교육 경력에 따른 차이 42
4.2.4. 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 43
4.3.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교수창의성, 놀이성과의 관계 44
4.4.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47
4.4.1. 유아교사의 개방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47
4.4.2. 유아교사의 성실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48
4.4.3.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의 중 외향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50
4.4.4.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의 중 친화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51
4.4.5.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의 중 신경증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52
5. 논의 및 제언 54
5.1. 논의 54
5.1.1.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교수창의성, 놀이성의 차이 54
5.1.2.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교수창의성, 놀이성 간의 관계 56
5.1.3.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58
5.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70
부록 73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2
〈표 3.2〉 성격특성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3.3〉 교수창의성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3.4〉 놀이성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4.1〉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교수창의성, 놀이성의 기술통계 38
〈표 4.2〉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40
〈표 4.3〉 유아교사의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 41
〈표 4.4〉 유아교사의 교육 경력에 따른 차이 42
〈표 4.5〉 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 43
〈표 4.6〉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교수창의성, 놀이성과의 관계 46
〈표 4.7〉 유아교사의 개방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47
〈표 4.8〉 유아교사의 성실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49
〈표 4.9〉 유아교사의 외향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50
〈표 4.10〉 유아교사의 친화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51
〈표 4.11〉 유아교사의 신경증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