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영유아교사 300명이다.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Beard와 Ragheb(1980)가 개발한 Short Form의 여가만족척도(Leisure Satisfaction Scale:LSS)를 이종길(1992)이 번안한 여가활동 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로는 Klohnen(1996)이 개발한 CPI(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의 척도를 박현진(1996)이 번역하고 최수빈(2016)이 수정, 보완한 측정 도구를 활용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Clark(1980)가 개발하고 D'Arienzo 등(1982)이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원인 질문지(MTOSFQ: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에 관해 권기태(1990)가 수정한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영유아교사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6.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영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 독립 t검정(Independent t-test)과 일원변량 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연령, 결혼여부, 최종 학력, 경력, 근무시간, 기관유형)에 따른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여가만족도는 영유아교사의 근무시간과 근무기관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회복탄력성은 영유아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 근무시간, 근무기관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는 영유아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 근무시간, 근무기관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간에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하위요인 간에 대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직무스트레스 전체의 54.7%를 설명해주었으며, 여가만족도는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지 않았지만, 회복탄력성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