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의 정의 17
1.3.1. 유아교사 17
1.3.2. 동요 18
1.3.3. 새노래지도 18
1.3.4. 악곡 분석 18
2. 이론적 배경 19
2.1. 동요의 개념 및 역사 19
2.2. 유아음악교육 23
2.2.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23
2.2.2. 유아음악교육활동 24
2.3. 유아교육기관의 새노래지도 26
2.4. 악곡의 구성요소 28
2.5. 선행연구 고찰 34
3.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연구도구 39
3.2.1.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 조사 39
3.2.2.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의 악곡 분석기준 40
3.3. 연구절차 44
3.3.1. 예비조사 44
3.3.2. 본 조사 44
3.4. 자료분석 45
4. 연구결과 및 해석 46
4.1.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의 수 46
4.2.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 47
4.2.1. 3-5세반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 47
4.2.2. 3세반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 52
4.2.3. 4세반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 56
4.2.4. 5세반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 61
4.3.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상위빈도 동요의 악곡 분석 67
5. 결론 및 논의 82
5.1. 논의 82
5.2.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7
부록 100
〈부록 1〉 설문지 101
〈부록 2〉 상위빈도 20곡의 악보 104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3.2〉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악곡 분석기준 41
〈표 3.3〉 장르, 주제 분석기준 42
〈표 3.4〉 음악적 구성요소의 분석기준 43
〈표 4.1〉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동요의 수 47
〈표 4.2〉 3-5세반 기관유형별 상위빈도 동요 49
〈표 4.3〉 3-5세반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상위빈도 동요 51
〈표 4.4〉 3세반 기관유형별 상위빈도 동요 53
〈표 4.5〉 3세반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상위빈도 동요 55
〈표 4.6〉 4세반 기관유형별 상위빈도 동요 58
〈표 4.7〉 4세반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상위빈도 동요 60
〈표 4.8〉 5세반 기관유형별 상위빈도 동요 63
〈표 4.9〉 5세반 유아교사가 새노래지도에 사용하는 상위빈도 동요 65
〈표 4.10〉 상위빈도 동요의 개별 악곡 분석 70
〈표 4.11〉 상위빈도 동요의 장르 분석 72
〈표 4.12〉 상위빈도 동요의 주제 분석 73
〈표 4.13〉 상위빈도 동요의 음악적 요소 분석 75
〈표 4.14〉 상위빈도 동요의 작사가 및 작곡가 79
〈그림 2.1〉 형식의 예 30
〈그림 2.2〉 음역의 예 31
〈그림 4.1〉 「가을길」의 악곡 분석 77
〈그림 4.2〉 「싱그러운 여름」의 악곡 분석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