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7
1.3.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17
1.3.2. 유아교사의 민감성 17
1.3.3. 유아의 놀이성 17
2. 이론적 배경 19
2.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19
2.1.1. 유아교사 놀이신념의 개념 및 중요성 19
2.1.2. 놀이신념의 구성요소 21
2.1.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에 대한 선행연구 22
2.2. 유아교사의 민감성 24
2.2.1. 유아교사 민감성의 개념 및 중요성 24
2.2.2. 민감성의 구성 요소 26
2.2.3. 민감성에 대한 선행연구 29
2.3. 유아의 놀이성 32
2.3.1. 유아 놀이성의 개념 및 중요성 32
2.3.2. 유아 놀이성의 구성 요소 34
2.3.3. 유아 놀이성에 대한 선행연구 36
3. 연구방법 39
3.1. 연구 대상 39
3.2. 연구 도구 41
3.2.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측정도구 41
3.2.2. 유아교사의 민감성 측정도구 42
3.2.3. 유아의 놀이성 측정도구 43
3.3. 연구 절차 44
3.3.1. 예비 조사 44
3.3.2. 본 조사 44
3.4. 자료분석 44
4. 연구결과 46
4.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 및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 46
4.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변인(연령, 결혼여부, 학력, 기관유형, 근무경력, 담당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및 민감성의 차이 47
4.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민감성, 유아의 놀이성 간의 상관관계 48
4.4.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0
5. 논의 및 결론 52
5.1. 논의 52
5.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70
부록 73
〈부록 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관한 질문지 75
〈부록 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에 관한 질문지 76
〈부록 3〉 유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질문지 77
〈부록 4〉 유아의 놀이성에 관한 설문지 79
〈표 2.1〉 민감성의 하위요소 28
〈표 2.2〉 유아 놀이성의 구성요소 35
〈표 3.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9
〈표 3.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3.3〉 민감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3.4〉 유아의 놀이성 측정도구의 하위요소별 문항 번호, 문항 수 43
〈표 4.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유아교사의 민감성,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인 경향 46
〈표 4.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유아교사의 민감성과 유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48
〈표 4.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 전체가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0
〈표 4.4〉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 하위요인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