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6
1.3. 용어 정의 16
1.3.1. 유아교사의 놀이성 16
1.3.2. 창의적 교수행동 17
1.3.3. 교사-유아 상호작용 17
2. 이론적 배경 18
2.1. 놀이성 18
2.1.1. 놀이성의 개념 및 중요성 18
2.1.2. 놀이성 하위요인 19
2.1.3. 놀이성 관련 선행 연구 20
2.2. 창의적 교수행동 21
2.2.1. 창의적 교수행동 개념 및 중요성 21
2.2.2. 창의적 교수행동 하위요인 22
2.2.3. 창의적 교수행동 관련 선행연구 23
2.3. 교사-유아 상호작용 24
2.3.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24
2.3.2. 교사-유아 상호작용 하위요인 25
2.3.3.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선행연구 26
3. 연구 방법 28
3.1. 연구 대상 28
3.2. 연구 도구 28
3.2.1. 교사의 놀이성 28
3.2.2. 창의적 교수행동 29
3.2.3. 교사-유아 상호작용 30
3.3. 연구절차 32
3.3.1. 예비연구 32
3.3.2. 본 연구 32
3.4. 자료 분석 32
4. 연구 결과 및 해석 34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4.2. 연구변인의 일반적인 경향 35
4.3.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37
4.3.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37
4.3.2. 유아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차이 39
4.3.3.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차이 41
4.3.4. 유아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 43
4.3.5. 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 45
4.4. 유아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46
4.5.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7
4.5.1. 유아교사의 놀이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7
4.5.2.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
4.5.3.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9
5. 논의 및 결론 50
5.1. 논의 50
5.1.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 50
5.1.2. 유아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53
5.1.3.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4
5.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4
부록 67
〈부록 1〉 연구 협조문 68
〈부록 2〉 교사의 인구학적 배경 69
〈부록 3〉 교사의 놀이성 측정도구 70
〈부록 4〉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 측정도구 72
〈부록 5〉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 75
〈표 3.1〉 유아교사의 놀이성 측정도구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9
〈표 3.2〉 창의적 교수행동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3〉 교사-유아 상호작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4.2〉 유아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일반적인 경향 36
〈표 4.3〉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37
〈표 4.4〉 유아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39
〈표 4.5〉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1
〈표 4.6〉 유아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3
〈표 4.7〉 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5
〈표 4.8〉 유아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46
〈표 4.9〉 유아교사의 놀이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7
〈표 4.10〉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
〈표 4.11〉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