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5
1.3.1. 음악교수효능감 15
1.3.2. 음악교수지식 15
1.3.3. 음악활동태도 16
1.3.4. 피아노반주능력 16
2. 이론적 배경 17
2.1. 음악교수효능감 17
2.1.1. 음악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17
2.1.2. 음악교수효능감의 구성 요인 18
2.2. 음악교수지식 19
2.2.1. 음악교수지식의 개념 및 중요성 19
2.2.2. 음악교수지식의 구성 요인 20
2.2.3. 음악교수지식과 음악교수효능감 간 선행연구 21
2.3. 음악활동태도 21
2.3.1. 음악활동태도의 개념 및 중요성 21
2.3.2. 음악활동태도의 구성 요인 22
2.3.3. 음악활동태도와 음악교수효능감 간 선행연구 23
2.4. 피아노반주능력 23
2.4.1. 피아노반주능력의 개념 및 중요성 23
2.4.2. 피아노반주능력의 구성 요인 24
2.4.3. 피아노반주능력과 음악교수효능감 간 선행연구 25
3. 연구방법 26
3.1. 연구대상 26
3.2. 연구도구 28
3.2.1. 음악교수지식 28
3.2.2. 음악활동태도 29
3.2.3. 피아노반주능력 30
3.2.4. 음악교수효능감 31
3.3. 연구절차 32
3.3.1. 예비조사 32
3.3.2. 본 조사 32
3.4. 자료분석 33
4. 연구결과 34
4.1.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 및 음악교수효능감의 경향 34
4.2.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 및 음악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35
4.3.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이 음악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8
4.3.1.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의 전체가 음악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8
4.3.2.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의 하위요인이 음악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0
5. 논의 및 결론 44
5.1. 논의 44
5.2.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6
부록 59
〈부록 1〉 음악교수지식 60
〈부록 2〉 음악활동태도 62
〈부록 3〉 피아노반주능력 63
〈부록 4〉 음악교수효능감 64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7
〈표 3.2〉 음악교수지식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9
〈표 3.3〉 음악활동태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4〉 피아노반주능력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3.5〉 음악교수효능감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4.1〉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 음악교수효능감의 기술통계 34
〈표 4.2〉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 음악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36
〈표 4.3〉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의 전체가 음악교수효능감 전체 및... 40
〈표 4.4〉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의 하위요인이 음악교수효능감 전체...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