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및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효과성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가진다.
본 연구의 필요성,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조직효과성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수퍼리더십,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수퍼리더십,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와 인천광역시에 있는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수퍼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Manz와 Sims(1987)가 개발한 SMLQ(Self-management Leader Questionnaire)와 Cox(1994)가 개발한 SLQ(self-leadership QuestionnaireII)의 도구를 재구성한 후 활용한 박용진(2009)의 학교장의 슈퍼리더십 측정 도구를 조희수(2012)가 유치원 교사에 맞게 수정 및 타당화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측정을 위하여 Houghton과 Neck(2002)이 개발한 셀프리더십 측정 도구 RSLQ(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를 서윤희(2012)가 유치원 교사가 활용 할 수 있도록 수정 및 타당화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Downs와 Hazen(1977)의 커뮤니케이션 만족 도구를 재구성하여 타당화한 정다운(2009)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조직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진원(2010)이 개발한 학교 효과성 연구 도구를 윤소연(2017)이 영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각각의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조직효과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Pearson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으며,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직책,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수)에 따른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조직효과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학력, 경력, 직책,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수퍼리더십,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효과성의 상관관계를 검사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퍼리더십,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조직효과성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모두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원장의 수퍼리더십보다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 효과성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즉, 기관의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원장의 수퍼리더십 중 목표설정은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추구하는 기관의 목표를 잘 설정하여 교사로 하여금 교육방침이나 조직문화를 잘 이해하고, 셀프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과 계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교사의 셀프리더십 또한 조직효과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교사 스스로 셀프리더가 되어 주도성과 성실성,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가지고 조직이 효과적으로 운영되어지도록 이바지하여야 한다.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또한 조직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기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멘토링, 워크숍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에 사용된 변인 이외의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