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1.1.1. 연구의 필요성 14
1.1.2. 연구목적 16
1.2. 연구의 제한점 17
2. 이론적 배경 18
2.1. 대학과목선이수제 18
2.1.1. AP(Advanced Placement) 18
2.1.2.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18
2.1.3. UP(University-level Program) 19
2.2. 공동AP 19
2.2.1. 공동AP의 개념 19
2.2.2. 공동AP 현황 20
2.3. 영재학교 21
2.4. 과학고등학교 21
3. 연구방법 22
3.1. 분석대상 22
3.2. 분석방법 23
4. 연구결과 및 논의 25
4.1. 학생 유형 및 학생 인식 분석 25
4.1.1. 성별 25
4.1.2. 선호 학습방법 26
4.1.3. 학점인정 활용계획 27
4.1.4. 과목 난이도 28
4.1.5. 수업 준비 부담 29
4.1.6. 교재의 수준 31
4.1.7. 과제의 수준 33
4.1.8. 시험의 수준 34
4.1.9. 퀴즈의 수준 35
4.2. 학생 유형에 따른 학생 인식 세부 분석 36
4.2.1. 학교에 따른 학생 인식 분석 36
4.2.2. 성별에 따른 학생 인식 분석 43
4.2.3. 선호 학습방법에 따른 학생 인식 분석 46
4.2.4. 향후 대입 이후 학점인정 활용계획에 따른 학생 인식 분석 49
4.3. 단원별 난이도 및 흥미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52
4.3.1. 운동의 해석 54
4.3.2. 힘과 에너지 59
4.3.3. 운동량 및 상대론 63
4.3.4. 회전운동, 중력, 단진동 67
4.3.5. 파동역학 71
4.3.6. 유체 및 열역학 75
4.3.7. 단원별 난이도 및 흥미도 분석결과 79
4.4. 학생 유형 및 학생 인식에 따른 난이도 및 흥미도 세부 분석 80
4.4.1. 학교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 및 흥미도 분석 80
4.4.2. 성별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 및 흥미도 분석 84
4.4.3. 학습 선호방법에 따른 흥미도 분석 88
4.4.4. 과목 난이도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 분석 90
5. 결론 및 제언 92
5.1. 결론 92
5.2. 제언 95
참고문헌 96
ABSTRACT 97
부록 99
표 2.1. 공동AP 운영 학교 20
표 3.1. 설문 진행 학교 현황 22
표 3.2. 설문지 항목 24
표 4.1. 공동AP표준교육과정 추천교재 31
표 4.2. 학교에 따른 학생 인식 점수 42
표 4.3. 학교별 학생 성별 현황 43
표 4.4. 성별에 따른 학생 인식 44
표 4.5. 성별에 따른 학생 인식 점수 44
표 4.6. 학교별 성별에 따른 학생 인식 점수 45
표 4.7. 선호 학습방법에 따른 학생 인식 47
표 4.8. 선호 학습방법에 따른 학생 인식 점수 48
표 4.9. 학교에 따른 학점인정 활용계획 49
표 4.10. 학점인정 활용계획에 따른 학생 인식 50
표 4.11. 학점인정 활용계획에 따른 학생 인식 점수 51
표 4.12. 일반물리학I 표준교육과정 53
표 4.13. 운동의 해석 단원 난이도-흥미도 세부 응답 56
표 4.14. 운동의 해석 단원의 난이도-흥미도 상호 간의 리커트 점수 57
표 4.15. 힘과 에너지 단원 난이도-흥미도 세부 응답 60
표 4.16. 힘과 에너지 단원의 난이도-흥미도 상호간의 리커트 점수 61
표 4.17. 운동량 및 상대론 단원 난이도-흥미도 세부 응답 65
표 4.18. 운동량 및 상대론 난이도-흥미도 상호간의 리커트 점수 66
표 4.19. 회전운동, 중력, 단진동 단원 난이도-흥미도 세부 응답 68
표 4.20. 회전운동, 중력, 단진동 단원 난이도-흥미도 상호간의 리커트 점수 70
표 4.21. 파동역학 단원 난이도-흥미도 세부 응답 72
표 4.22. 파동역학 단원 난이도-흥미도 상호 간의 리커트 점수 73
표 4.23. 유체 및 열역학 단원 난이도-흥미도 세부 응답 76
표 4.24. 유체 및 열역학 단원 난이도-흥미도 상호 간의 리커트 점수 77
표 4.25. 단원별 난이도-흥미도 점수 79
표 4.26. 학교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에 따라 느끼는 흥미도 80
표 4.27. 학교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에 따라 느끼는 난이도 81
표 4.28. 학교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흥미도 리커트 상세점수 82
표 4.29. 학교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흥미도 리커트 평균점수 83
표 4.30. 성별에 따른 단원별 흥미도 84
표 4.31. 성별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에 따라 느끼는 난이도 85
표 4.32. 성별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흥미도 리커트 상세점수 86
표 4.33. 성별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흥미도 리커트 평균점수 87
표 4.34. 선호학습방법에 따른 단원 흥미도 응답 88
표 4.35. 선호 학습방법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흥미도 리커트 평균점수 89
표 4.36. 과목 난이도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 90
표 4.37. 과목 난이도에 따른 단원별 난이도 리커트 점수 91
그림 3.1. 학교별 응답 인원 22
그림 4.1. 일반물리학I 수강생 중 응답 학생의 성별 분포 25
그림 4.2. 일반물리학I 학습방법 선호도 26
그림 4.3. 대입 이후 AP 학점인정 활용계획 27
그림 4.4. 일반물리학I 과목 전체난이도 28
그림 4.5. 타 AP과목대비 일반물리학I 수업준비부담 29
그림 4.6. 일반물리학I 교재 수준 32
그림 4.7. 일반물리학I 과제의 수준 33
그림 4.8. 일반물리학I 시험의 수준 34
그림 4.9. 일반물리학I 퀴즈의 수준 35
그림 4.10. 학교에 따른 타 AP과목 대비 일반물리학I의 수업 준비 부담 36
그림 4.11. 학교에 따른 일반물리학I 교재의 수준 37
그림 4.12. 학교에 따른 일반물리학I 과제 수준 39
그림 4.13. 학교에 따른 일반물리학I 시험 수준 40
그림 4.14. 학교에 따른 일반물리학I 퀴즈의 수준 41
그림 4.15. 학교에 따른 선호 학습방법 46
그림 4.16. 학교에 따른 학점인정 활용계획 49
그림 4.17. 운동의 해석 단원 난이도 54
그림 4.18. 운동의 해석 단원 흥미도 55
그림 4.19. 운동의 해석 단원 난이도-흥미도 산포도 56
그림 4.20. 힘과 에너지 단원 난이도 59
그림 4.21. 힘과 에너지 단원 흥미도 59
그림 4.22. 힘과 에너지 단원 난이도-흥미도 산포도 61
그림 4.23. 운동량 및 상대론 단원 난이도 63
그림 4.24. 운동량 및 상대론 단원 흥미도 64
그림 4.25. 운동량 및 상대론 단원 난이도-흥미도 산포도 65
그림 4.26. 회전운동, 중력, 단진동 단원 난이도 67
그림 4.27. 회전운동, 중력, 단진동 단원 흥미도 68
그림 4.28. 회전운동, 중력, 단진동 단원 난이도-흥미도 산포도 69
그림 4.29. 파동역학 단원 난이도 71
그림 4.30. 파동역학 단원 흥미도 72
그림 4.31. 파동역학 단원 난이도-흥미도 산포도 73
그림 4.32. 유체 및 열역학 단원 난이도 75
그림 4.33. 유체 및 열역학 단원 흥미도 76
그림 4.34. 유체 및 열역학 단원 난이도-흥미도 산포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