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16
1.3. 연구의 제한점 16
2. 이론적 배경 18
2.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과 배경 18
2.2. 2015 개정 과학 교과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의 특징 20
2.3. 2009 개정 과학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비교 22
2.4. 과학 교과에서 탐구 활동의 특징 23
3. 연구 방법 24
3.1. 연구 대상 24
3.1.1. 성취기준 대상 24
3.1.2. 탐구 활동 주제 26
3.2. 과학과 핵심역량의 하위요소별 관련 단어 도출 27
3.3. 연결망 구성 방법 31
4. 연구 결과 34
4.1. 성취기준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관계성 분석 34
4.1.1. '여러 가지 힘'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분석 34
4.1.2. '빛과 파동'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분석 36
4.1.3. '전기와 자기'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분석 38
4.1.4. '열과 우리 생활'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분석 40
4.1.5. '운동과 에너지'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분석 42
4.1.6. '에너지 전환과 보존'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분석 44
4.2. 교과서별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분석 46
4.2.1. '여러 가지 힘' 단원에서 관계성 분석 46
4.2.2. '빛과 파동' 단원에서 관계성 분석 54
4.2.3. '전기와 자기' 단원에서 관계성 분석 62
4.2.4. '열과 우리 생활'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분석 70
4.2.5. '운동과 에너지' 단원에서 관계성 분석 78
4.2.6. '에너지 전환과 보존' 관계성 분석 86
5. 결론 및 제언 94
참고문헌 99
ABSTRACT 101
표 2.1. 총괄에서 제시한 6가지 핵심역량 19
표 2.2. 과학 교과에서 제시한 6가지 핵심역량 20
표 2.3. 과학과 핵심역량의 하위요소 21
표 3.1. 중학교 과학 물리 관련 단원에서의 성취기준 24
표 3.2. 중학교 과학 각 단원에서 선택된 필수 탐구 활동 주제 26
표 3.3. 과학과 핵심역량의 하위 항목에 따른 핵심 단어 28
그림 3.1. 연결망 구성의 예 33
그림 4.1. '여러 가지 힘'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35
그림 4.2. '빛과 파동'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37
그림 4.3. '전기와 자기'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39
그림 4.4. '열과 우리 생활'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41
그림 4.5. '운동과 에너지'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43
그림 4.6. '에너지 전환과 보존'의 성취기준 핵심역량 연결망 45
그림 4.7. A 교과서의 '여러 가지 힘'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47
그림 4.8. B 교과서의 '여러 가지 힘'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49
그림 4.9. C 교과서의 '여러 가지 힘'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51
그림 4.10. D 교과서의 '여러 가지 힘'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 53
그림 4.11. A 교과서의 '빛과 파동'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55
그림 4.12. B 교과서의 '빛과 파동'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을... 57
그림 4.13. C 교과서의 '빛과 파동'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을... 59
그림 4.14. D 교과서의 '빛과 파동'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을... 61
그림 4.15. A 교과서의 '전기와 자기'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63
그림 4.16. B 교과서의 '전기와 자기'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65
그림 4.17. C 교과서의 '전기와 자기'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67
그림 4.18. D 교과서의 '전기와 자기'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성... 69
그림 4.19. A 교과서의 '열과 우리 생활'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 71
그림 4.20. B 교과서의 '열과 우리 생활'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역... 73
그림 4.21. C 교과서의 '열과 우리 생활'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 75
그림 4.22. D 교과서의 '열과 우리 생활'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 77
그림 4.23. A 교과서의 '운동과 에너지'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 79
그림 4.24. B 교과서의 '운동과 에너지'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 81
그림 4.25. C 교과서의 '운동과 에너지'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 83
그림 4.26. D 교과서의 '운동과 에너지'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관계... 85
그림 4.27. A 교과서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87
그림 4.28. B 교과서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89
그림 4.29. C 교과서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91
그림 4.30. D 교과서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 단원에서 탐구 활동과 성취기준 사이에 핵심역량...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