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 19(COVID-19: Coronavirus Disease-19)로 변화된 교육현장에 대응하고, 디지털 미디어로 확산된 예술세계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검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Development)을 목표로 뉴미디어를 기반한 미술수업과정을 개발하여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학교 9 학년에게 적용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최근 코로나19 로 인해 디지털 매체에 대한 효율성이 중대 됨에 따라 본 연구의 필요성은 더욱 강화 되었으며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미술교육내용도 새로운 변화에 부응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이와 같은 동기로 인해 연구 장소인 IB 국제학교에 적합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주제로 뉴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미술수업을 개발, 적용, 분석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뉴미디어 아트의 미학적 특성(네트워크성, 상호작용성 다감각성, 하이퍼미디어, 공간 확장)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 역량(시스템적, 협력적, 예측, 비판적 사고, 규범적, 자아 인식, 전략적, 통합적 문제해결)을 도출하여 뉴미디어 아트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론과 연구대상자의 사전교육 경험 및 9학년 미술교육 내용 분석, IB 교육 과정을 고려하여 수업을 개발하였다.
수업 개발은 "Fantasy v.s. Reality (환상 v.s. 현실)"이라는 초현실주의에 대한 미술 수업 지도안을 IB 교육과정 중 MYP (Middle Years Programme)과정에 부합하도록 탐구(Inquiry), 성취기준(Objectives), 평가 과제(Assessment Task)를 고려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부분적으로 수정하였고, 적용은 수업 개념의 이해 그리고 탐구로 나눠 아상블라주(Assemblage) 제작, 초현실주의 연구(research), 미디어 기술 습득 및 연습, 초현실주의 연작(series) 작품과제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확인하기 위해 평가 기준점을 제시하고, 이에 관련된 설문조사를 2 회 실시하였다. 평가 기준점은 뉴미디어 아트,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수-학습으로 나눠 설정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초현실주의 시리즈 작품을 제작하기 전과 후에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하며 모은 학생 과제물, 설문조사, 관찰일지 등을 분석하여 뉴미디어 아트의 적합도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 확인하였다. 그 결과 뉴미디어 아트는 미술수업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증명 되었으며 가장 발달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규범적, 비판적 사고 역량 중 '태도'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