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1.3. 연구 대상 및 범위 14
2. 뉴미디어 아트 및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론적 고찰 16
2.1. 뉴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16
2.1.1. 뉴미디어 아트의 역사와 미학의 이해 16
2.1.2. 뉴미디어 아트의 특성 및 작품 분석 21
2.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핵심 역량의 이해 27
2.2.1. 지속가능발전목표 소개 27
2.2.2. 지속가능발전교육 핵심 역량 이해 30
2.3.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주제로 뉴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미술수업 사례 분석 34
2.3.1. 사례 1: "Creative Digital Arts Education: Exploring Art, Human Ecology, and New Media Education through the Lense of Human Rights" by Joanna Black and Orest Cap. (2016) 34
2.3.2. 사례 2: "Art Inheritance: An Educational Course on Traditional Pattern Morphological Generation in Architecture Design Based on Digital Sculpturism" by Chong Xu, Yi Huang, Bart Dewancker. (2020) 35
3.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주제로 뉴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미술수업 지도안 설계 37
3.1. 연구 방법 및 대상 설정 37
3.1.1. 연구 방법의 전개 37
3.1.3. 연구 대상 선정 및 사전 실태조사 40
3.2. 수업 지도안 설계 44
3.2.1. IB MYP 교육과정 및 예술(Arts)과목 소개 44
3.2.2. 수업 지도안 방향 설정 46
3.2.3. 수업 지도안 탐구, 성취기준, 활동 과정 설정 47
3.3. 실행 연구의 평가 기준점 66
3.3.1. 뉴미디어 아트 66
3.3.2. 지속가능발전교육 67
3.3.3. 교수-학습 67
4.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주제로 뉴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미술수업 적용 과정 69
4.1. 수업의 핵심 개념 소개 및 이해 69
4.1.1. 아상블라주 공동과제 69
4.1.2. 초현실주의 개별 리서치 73
4.1.3. 미디어 기술 습득 및 연습 77
4.1.4. 중간 설문조사 81
4.2. 수업의 핵심 개념 소개 및 이해 88
4.2.1. 초현실주의 시리즈 작품 계획 88
4.2.2. 초현실주의 시리즈 작품 제작 93
4.2.3. 마무리 설문조사 99
4.3. 실행 연구 평가의 결과 도출 및 분석 106
4.3.1. 뉴미디어 아트의 적합도 106
4.3.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효과 109
4.3.3. 교수-학습의 질 111
5. 결론 114
참고문헌 118
ABSTRACT 122
(표 1) UN의 지속가능발전 17가지 목표 및 세부 설명 28
(표 2) Ernst Wagner의 프레임워크 재구성... 29
(표 3) ESD 핵심 역량 발전 과정 31
(표 4) 유네스코의 8가지 핵심 역량 32
(표 5) UNESCO SDGs 8가지 핵심 역량을 분석한 Dlouha et al. 매트릭스... 33
(표 6) 연구 과정 및 기간 39
(표 7) 연구 대상자 이전 학습경험 41
(표 8) 연구대상자가 사용 가능한 전자기기 43
(표 9) 수업 지도안 52
(표 9-1) 아상블라주 공동과제 활동 과정 55
(표 9-2) 초현실주의 리서치 과제 활동 과정 58
(표 9-3) 미디어 기술 습득 및 연습 과제 활동 과정 61
(표 9-4) 초현실주의 시리즈 작품과제 활동 과정 64
(표 10) 활동 과정 차시 계획 65
(표 11) 실행 연구 평가의 기준점 68
(표 12-1,2) 중간 설문조사: 수업 핵심 개념 이해 조사 82
(표 13-1,2) 중간 설문조사: 뉴미디어 아트 특성 탐구 및 이전 경험 조사 83
(표 14-1,2) 중간 설문조사: 지속가능발전 사전 역량 발달 조사 85
(표 15-1) 중간 설문조사: 지속가능발전목표 사전 경험 및 주제 선정 86
(표 16-1) 중간 설문조사: 교수-학습 조사 87
(표 17-1,2) 마무리 설문조사: 수업 지도안 및 교수-학습 100
(표 18-1,2) 마무리 설문조사: 뉴미디어 아트 특성 탐구 및 적합도 조사 101
(표 19-1,2) 마무리 설문조사: 지속가능발전교육 효과 조사 103
(표 20) 성찰, 문제의식 태도, 소통 중 가장 발달된 규범적 비판적 사고 역량 105
〈그림 1〉 마르셀 뒤샹, 자전거 바퀴, 1913. 17
〈그림 2〉 Fred W. McDarrah, 18 Happenings in 6 Parts, 1959. 17
〈그림 3〉 백남준, Zen for TV, 1963/1981. 18
〈그림 4〉 Michael Noll, Computer Composition with... 18
〈그림 5〉 wwwwwwwww.jodi.org, 1995. 19
〈그림 6〉 TeamLab, 경계를 초월한 나비 떼, 경계를 너머 태어나는 생명, 2020. 22
〈그림 7〉 Urban DRC, INVIVIA, Yuichiro Takeuchi, "MIMMI", 2013. 23
〈그림 8〉 VTOL, Wing, 2015. 24
〈그림 9〉 신준식, 모든 것이 정보다, 2020. 사진: 최명환 25
〈그림 10〉 Neil Brown, Dennis Del Favero, Jeffery Shaw, Peter... 26
〈그림 11-1〉 Kemmis와 McTaggart의 모형을 조재식이 수정한 실행 연구 모형 38
〈그림 11-2〉 본 연구의 실행 연구 방법 38
〈그림 12〉 아상블라주 제작 과정 71
〈그림 12-1〉 아상블라주 제작 범위 72
〈그림 12-2〉 반 전체가 참여한 이야기 72
〈그림 12-3〉 아상블라주 아이디어 스케치 72
〈그림 13〉 초현실주의 리서치 학생 결과물 76
〈그림 14〉 디지털 콜라주 연습 결과물 79
〈그림 14-1〉 콜라주를 증강현실로 처음 시도한 학생 작품 80
〈그림 14-2〉 증강현실 연습 발전 과정 80
〈그림 15〉 '가난과 수질오염에 대한 심각성을'을 주제로 한 학생 콜라주 스케치 91
〈그림 15-1〉 '가난과 수질오염에 대한 심각성을'을 주제로 한 학생 증강현실 스케치 91
〈그림 15-2〉 '가난과 수질오염에 대한 심각성을'을 주제로 한 학생 작품 계획 설명 노트 92
〈그림 15-3〉 프로젝트 스케줄 계획안 종류들 92
〈그림 16〉 Y학생 '자원 고갈'에 대한 작품 결과 및 노트 94
〈그림 17〉 I학생 '늘어난 폐기물'에 대한 작품 결과 및 노트 96
〈그림 18〉 J학생 '물과 빈부격차'에 대한 작품 결과 및 노트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