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다문화 교육 12
가. 다문화 교육의 개념 12
나. 다문화 교육의 필요와 목적 14
2. 다문화 인식 15
가. 다문화 인식 개념 15
나. 다문화 인식 구성요소 18
3. 다문화 태도 19
가. 다문화 태도 개념 19
나. 다문화 태도 구성요소 22
4. 다문화 감수성 23
가. 다문화 감수성 개념 23
나. 다문화 감수성 구성요소 26
5. 선행 연구 분석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1
가. 다문화 인식척도 31
나. 다문화 태도 척도 32
다. 다문화 감수성 척도 33
3. 자료처리 34
4. 연구 윤리 34
IV. 연구 결과 35
1. 기초통계 분석 35
가. 다문화 인식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5
나. 다문화 태도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5
다. 다문화 감수성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6
라. 측정변인간 상관관계 37
2. 요인별 인식 차이 분석 39
가. 다문화 인식 39
나. 다문화 태도 40
다. 다문화 감수성 42
3. 방과후 강사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태도가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43
가.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감수성 관계 43
나. 다문화 태도와 다문화 감수성 관계 49
V. 요약, 결론 및 제언 56
1. 요약 56
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록_설문지 68
ABSTRACT 75
〈표 III-1〉 연구대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30
〈표 III-2〉 다문화 인식척도의 하위요인 내용 및 신뢰도 32
〈표 III-3〉 다문화 태도 척도의 하위요인 내용 및 신뢰도 33
〈표 III-4〉 다문화 감수성 척도의 하위요인 내용 및 신뢰도 33
〈표 IV-1〉 다문화 인식 요인별 기술 통계량 35
〈표 IV-2〉 다문화 태도 요인별 기술 통계량 36
〈표 IV-3〉 다문화 감수성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6
〈표 IV-4〉 다문화 인식, 다문화 태도, 다문화 감수성 요인간 상관관계 37
〈표 IV-5〉 다문화 인식, 다문화 태도, 다문화 감수성 하위요인간 상관관계 37
〈표 IV-6〉 다문화 인식에 대한 배경 차이 검증 39
〈표 IV-7〉 다문화 태도에 대한 배경 차이 검증 40
〈표 IV-8〉 다문화 감수성에 대한 배경 차이 검증 42
〈표 IV-9〉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이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44
〈표 IV-10〉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이 상호작용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 IV-11〉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이 문화차이존중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IV-12〉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이 상호작용자신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IV-13〉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이 상호작용향유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IV-14〉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이 상호작용주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IV-15〉 다문화 인식요인이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49
〈표 IV-16〉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이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50
〈표 IV-17〉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이 상호작용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IV-18〉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이 문화차이존중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IV-19〉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이 상호작용자신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IV-20〉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이 상호작용향유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IV-21〉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이 상호작용주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IV-22〉 다문화 태도 요인이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