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아존중감 13
가. 자아존중감 개념과 특성 13
나.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16
2. 공동체의식 19
가. 공동체의식 개념과 특성 19
나. 청소년기의 공동체의식 21
3. 다문화 감수성 23
가. 다문화사회 23
나. 다문화감수성의 개념과 특성 25
다. 청소년의 다문화감수성 28
4. 선행연구 고찰 30
가. 자아존중감과 다문화감수성 30
나. 공동체의식과 다문화감수성 33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조사도구 37
가. 자아존중감 척도 37
나. 공동체의식 척도 38
다. 다문화감수성 척도 39
3. 자료처리 40
4. 연구 윤리 40
IV. 연구 결과 42
1. 기초통계 분석 42
가.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42
나. 중학생 공동체인식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43
다. 중학생의 다문화감수성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43
라. 측정변인 상관관계 44
2. 중학생의 배경별 인식 차이 분석 47
가.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47
나. 중학생의 공동체의식 49
다. 중학생의 다문화감수성 50
3. 중학생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다문화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52
가. 자아존중감이 다문화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52
나. 공동체의식이 다문화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56
V. 요약, 결론 및 제언 61
1. 요약 61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8
설문지 74
ABSTRACT 82
〈표 II-1〉 높은 자아존중감과 낮은 자아존중감 비교 17
〈표 III-1〉 연구대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36
〈표 III-2〉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38
〈표 III-3〉 공동체의식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39
〈표 III-4〉 다문화감수성 척도의 하위요인 내용 및 신뢰도 40
〈표 IV-1〉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요인별 기술 통계량 42
〈표 IV-2〉 중학생의 공동체의식 요인별 기술 통계량 43
〈표 IV-3〉 중학생 다문화감수성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44
〈표 IV-4〉 자아존중감, 공동체의식, 다문화감수성 요인간 상관관계 44
〈표 IV-5〉 자아존중감, 공동체의식, 다문화감수성 하위요인간 상관관계 45
〈표 IV-6〉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분석 47
〈표 IV-7〉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동체의식 차이 분석 49
〈표 IV-8〉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감수성 차이 분석 51
〈표 IV-9〉 자아존중감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 53
〈표 IV-10〉 자아존중감이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54
〈표 IV-11〉 자아존중감이 보편성에 미치는 영향 55
〈표 IV-12〉 자아존중감이 다문화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56
〈표 IV-13〉 공동체의식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 IV-14〉 공동체의식이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58
〈표 IV-15〉 공동체의식이 보편성에 미치는 영향 59
〈표 IV-16〉 공동체의식이 다문화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