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문화유산을 활용한 역사교육 연구 사례 11
1.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사례 12
2. 교육 방법 및 교수 모형에 관한 연구 사례 14
3. 교육과정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사례 17
4. 지역별 문화유산 활용에 관한 연구 사례 21
5. 선행 연구사례 분석 및 과제 25
III. 전주지역의 문화유산 27
1. 전주지역의 역사적 공간 설정 29
2. 전주지역의 문화유산 32
3. 전주지역 문화유산의 특징 41
IV. 전주지역 문화유산 활용 역사교육 방안 45
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기술된 '전주' 50
2. 전주지역 문화유산의 교육적 활용 방안 58
V. 결론 84
Abstract 87
부록_전주지역 문화유산 활용 한국사 지도계획 89
참고문헌 126
〈표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문화재 학습 관련 내용 18
〈표2〉 지역별 문화유산 활용에 관한 연구 사례 21
〈표3〉 지역별 문화재 검색 결과(부속문화재 포함) 27
〈표4〉 전주지역의 역사적 공간 변화 30
〈표5〉 전주지역 문화유산 목록 33
〈표6〉 전주시 미래유산 목록 40
〈표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사2'와 '한국사' 내용 체계 47
〈표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한국사' 내용 체계 변화 47
〈표9〉 한국사 교과서에 제시된 '전주' 50
〈표10〉 한국사 교과서의 '전주' 제시 유형 분석 57
〈표11〉 전주지역 문화유산 활용 한국사 지도계획(예시1) 59
〈표12〉 전주지역 문화유산 활용 한국사 지도계획(예시2) 63
〈표13〉 전주지역 문화유산 활용 한국사 지도계획(예시3) 66
〈표14〉 전주지역 문화유산 활용 한국사 지도계획(예시4) 71
〈표15〉 전주지역 문화유산 활용 한국사 지도계획(예시5) 75
〈표16〉 전주지역 문화유산 활용 한국사 지도계획(예시6) 79
〈그림1〉 『신증동국여지승람』의 전라도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