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선행연구 검토 13
3. 연구 내용 및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의 특징과 문제점 18
2. Bloom의 '신(新) 교육목표분류학' 이론 20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방법 3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4
1. 연구 결과 34
가.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 학년별 학습 목표 분석 34
나. 2007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와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의 학습 목표 비교 49
다.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초등 국어 교과서의 학습 목표 비교 57
라.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 영역별 학습 목표 분석 61
2. 논의 71
V. 결론 77
참고문헌 80
부록 83
〈부록 1〉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 1학년 차시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84
〈부록 2〉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 2학년 차시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88
〈부록 3〉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 3학년 차시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92
〈부록 4〉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 4학년 차시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95
〈부록 5〉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 5학년 차시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99
〈부록 6〉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 6학년 차시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103
〈부록 7〉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과 성취기준 분류 결과 107
ABSTRACT 111
〈표 I-1〉 Bloom의 신 교육목표 분류학에 기반한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14
〈표 II-1〉 신 교육목표분류학 표 21
〈표 II-2〉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지식 차원의 개념과 유형 22
〈표 II-3〉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인지과정 차원의 개념과 유형 24
〈표 III-1〉 2015 국어 교과서 5학년 2학기 3단원 구성표 28
〈표 III-2〉 2015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학습 목표 29
〈표 III-3〉 연구 대상 학습 목표 29
〈표 III-4〉 분류 대상에서 제외된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학습 목표 30
〈표 III-5〉 연구 참여자 정보 31
〈표 III-6〉 분류자 간 분류 결과 일치도 33
〈표 IV-1〉 2015 교과서 1학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35
〈표 IV-2〉 2015 교과서 2학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36
〈표 IV-3〉 2015 교과서 3학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38
〈표 IV-4〉 2015 교과서 4학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39
〈표 IV-5〉 2015 교과서 5학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41
〈표 IV-6〉 2015 교과서 6학년 학습 목표 분류 결과 42
〈표 IV-7〉 2015 교과서의 학습 목표 분류 결과 45
〈표 IV-8〉 2015 교과서와 2007 교과서 1~2학년 학습 목표 비교 51
〈표 IV-9〉 2015 교과서와 2007 교과서 3~4학년 학습 목표 비교 52
〈표 IV-10〉 2015 교과서와 2007 교과서 5~6학년 학습 목표 비교 53
〈표 IV-11〉 2015 성취기준과 2015 교과서의 학습 목표 일치도 61
〈표 IV-12〉 영역별 학습 목표 수 62
〈표 IV-13〉 2015 교과서의 듣기·말하기 영역 학습 목표 분석 63
〈표 IV-14〉 읽기 영역 학습 목표 분석 64
〈표 IV-15〉 쓰기 영역 학습 목표 분류 분석 65
〈표 IV-16〉 문법 영역 학습 목표 분석 66
〈표 IV-17〉 문학 영역 학습 목표 분류 결과 67
〈표 IV-18〉 영역별 지식 차원 학습 목표 분석 68
〈표 IV-19〉 영역별 인지과정 차원 학습 목표 분석 70
〈표 IV-20〉 국어 교과서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 구성 75
〈그림 IV-1〉 2015 교과서 학년별 지식차원 학습 목표 비교 46
〈그림 IV-2〉 2015 교과서 학년별 인지과정 학습 목표 비교 48
〈그림 IV-3〉 2015 교과서와 2007 교과서의 학습 목표 지식 차원 비교 55
〈그림 IV-4〉 2015 교과서와 2007 교과서의 학습 목표 인지과정 차원 비교 56
〈그림 IV-5〉 2015 성취기준과 2015 교과서 학습 목표의 지식 차원 비교 58
〈그림 IV-6〉 2015 성취기준과 2015 교과서 학습 목표의 인지과정 차원 비교 59
〈그림 IV-7〉 영역별 학습 목표의 지식 차원 비교 69
〈그림 IV-8〉 영역별 학습 목표의 인지과정 차원 비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