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활동을 교과 내(영역별) 통합유형, 교과 간(타 교과) 통합유형으로 나누어 반영 빈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따른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10종이며, 분석 방법은 각 출판사별 통합유형 반영 빈도를 표와 그래프를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선행논문에 의한 2015 개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통합학습 내용 반영 빈도에 비해 2015 개정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통합학습내용의 비중이 현격히 적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고등학교 음악 수업 현장에서 피학습자가 수업을 통해 음악에 대한 시각이 확장되고, 학습효과가 증대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통합유형이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될 것을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음악의 범용성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인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더욱 부합되는 음악교육이 교육현장에서 시행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