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2
제3절 선행 연구의 고찰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16
1) 2015 개정 교육과정 16
2)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17
제2절 통합교육 21
1) 통합교육의 정의 21
2) 통합교육과정의 기능 22
3) 통합교육의 유형 23
제3장 연구 방법 31
제1절 분석 대상 31
제2절 분석 방법 32
제3절 분석 기준 32
제4장 분석 결과 34
제1절 분석 결과 34
1)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결과 34
2)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결과 44
제5장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3
〈표 1〉 선행연구 논문 13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7
〈표 3〉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18
〈표 4〉 고등학교 음악 교육과정 목표 19
〈표 5〉 음악과 고등학교 내용 체계 20
〈표 6〉 인그람(Ingram,1979)의 교과통합 분류 24
〈표 7〉 제이콥스(Jacobs,1989)의 교육과정 통합의 분류 26
〈표 8〉 포가티(Fogarty,1991)의 교과통합의 유형 27
〈표 9〉 포가티(Fogarty,1991)의 10가지 통합교육과정 모형 27
〈표 10〉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10종의 출판사 및 저자 31
〈표 11〉 음악 교과 내 영역별 분류 33
〈표 12〉 음악 교과 간(타 교과) 영역별 분류 33
〈표 13〉 출판사별 교과 내 통합 빈도 34
〈표 14〉 (주)금성출판사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36
〈표 15〉 (주)다락원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37
〈표 16〉 (주)미래엔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38
〈표 17〉 (주)박영사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39
〈표 18〉 (주)비상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40
〈표 19〉 (주)아침나라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41
〈표 20〉 (주)와이비엠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41
〈표 21〉 (주)음악과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42
〈표 22〉 (주)지학사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43
〈표 23〉 (주)천재교과서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 분석 44
〈표 24〉 출판사별 교과 간 통합 빈도 45
〈표 25〉 (주)금성출판사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46
〈표 26〉 (주)다락원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47
〈표 27〉 (주)미래엔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48
〈표 28〉 (주)박영사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49
〈표 29〉 (주)비상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50
〈표 30〉 (주)아침나라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52
〈표 31〉 (주)와이비엠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53
〈표 32〉 (주)음악과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55
〈표 33〉 (주)지학사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56
〈표 34〉 (주)천재교과서 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간 통합유형 분석 57
〈그림 1〉 드레이크(Drake,1993)의 통합교과 분류 25
〈그림 2〉 출판사별 교과 내 통합 빈도 그래프 35
〈그림 3〉 출판사별 교과 간 통합 빈도 그래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