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본론 15
제1절 첼로의 변천 과정 15
제2절 첼로곡의 음악사적 발전사 18
1) 바로크 시대(1600-1750) 18
2) 고전 시대(1750-1820) 22
3) 낭만 시대(1820-1900) 25
4) 근·현대(1900 ~) 29
제3절 첼리스트별 왼손 테크닉의 발전사 32
1) 보케리니(L. Boccherini, 1743-1805) 32
2) 뒤포르(J. L. Duport, 1749-1819) 33
3) 롬베르크(B. Romberg, 1767-1841) 34
4) 도짜우어(F. Dotzauer, 1783-1860) 35
5) 세르베(A. F. Servais, 1807-1866) 36
6) 코스만(B. Cossmann, 1822-1910) 36
7) 피앗티(A. Piatti, 1822-1901) 37
8) 카잘스(P. Casals, 1876-1973) 38
9) 토르틀리에(P. Tortelier, 1914-1990) 39
10) 로스트로포비치(M. Rostropovich, 1927-2007) 40
제4절 왼손 테크닉 기법 연구 42
1) 포지션(Position) 45
2) 엄지 포지션(Thumb Position) 49
3) 하모닉스(Harmonics) 52
4) 쉬프팅(Shifting) 55
5) 중음 주법과 화음(Double stop & Chord) 56
6) 비브라토(Vibrato) 58
7) 피치카토(Pizzicato) 60
8) 트릴(Trill) 64
9) 글리산도(Glissando) 65
제3장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0
〈표 1〉 시대별 악기 변천 과정 19
〈표 2〉 바로크 시대 대표적인 첼로 작품과 작곡가 21
〈표 3〉 고전 시대 대표적인 첼로 작품과 작곡가 24
〈표 4〉 낭만 시대 대표적인 첼로 작품과 작곡가 28
〈표 5〉 근·현대 대표적인 첼로 작품과 작곡가 31
〈표 6〉 시대별 첼리스트들과 왼손 테크닉의 특징 41
〈그림 1〉 비올라 다 감바와 비올라 다 브라치오 16
〈그림 2〉 첼로 명칭과 구조 17
〈그림 3〉 첼로의 End-pin 23
〈그림 4〉 아르페지오네 26
〈그림 5〉 롬베르크가 개량한 첼로 지판 34
〈그림 6〉 카잘스의 연주자세 39
〈그림 7〉 토르틀리에가 고안한 구부러진 End-pin 40
〈그림 8〉 왼손 손가락 번호 43
〈그림 9〉 지판에서의 왼손 모양 44
〈그림 10〉 지판 위의 손과 팔꿈치 모양 45
〈그림 11〉 지판 위에서의 음의 위치 47
〈그림 12〉 1 포지션과 엄지 포지션의 자세 50
〈그림 13〉 포지션 위치 변화에 따른 손가락 번호와 자세 56
〈그림 14〉 비브라토의 회전 방향 59
〈그림 15〉 왼손의 자세와 어깨의 중심방향 60
〈그림 16〉 활대를 잡는 모양 62
〈악보 1〉 바흐, Cello Suite 21
〈악보 2〉 하이든, Cello Concerto in C Major 카덴자 24
〈악보 3〉 드보르작, Cello Concerto in b minor 27
〈악보 4〉 생상, Cello Concert in a minor 30
〈악보 5〉 보케리니, Cello Concerto in B♭Major 엄지손가락 주법 32
〈악보 6〉 뒤포르, Cello Concerto in e minor 33
〈악보 7〉 도짜우어, Etudes 35
〈악보 8〉 세르베, Etudes 36
〈악보 9〉 코스만, Etudes 37
〈악보 10〉 피앗티, Caprices 38
〈악보 11〉 로스트로포비치에게 헌정된... 41
〈악보 12〉 첼로의 각 4현의 개방현 46
〈악보 13〉 손가락 번호와 포지션 48
〈악보 14〉 베토벤, Cello Sonata No. 3 49
〈악보 15〉 악보상의 엄지손가락 표기 51
〈악보 16〉 자연적인 하모닉스 연습 방법 52
〈악보 17〉 로카텔리, Cello Sonata 중 자연적인 하모닉스 부분 53
〈악보 18〉 기교적인 하모닉스 연습방법 54
〈악보 19〉 파가니니, Variations 중 기교적인 하모닉스 부분 54
〈악보 20〉 바로크 시대와 현재 중음 주법의 악보상 표기와 실제 연주 57
〈악보 21〉 스퀘어, Bourree Op. 24 61
〈악보 22〉 코다이, Cello Sonata Op. 8 63
〈악보 23〉 베토벤, Cello sonata No. 3 1악장 64
〈악보 24〉 Cello 글리산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