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용어의 정의 13
1)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13
2) EBS 온라인 클래스 13
2. 이론적 배경 14
2.1. 온라인 수업 14
2.1.1. 온라인 수업의 개념 14
2.1.2. 온라인 수업의 유형 16
2.1.3. 온라인 수업의 특징 18
2.2. 중등교육 온라인 수업 21
2.2.1. 배경 및 법적 근거 21
2.2.2. 온라인 수업 가이드라인 23
2.2.3. 온라인 수업 실태 조사 24
2.3. 온라인 수업과 영어 학습 27
2.3.1. 온라인 영어 수업의 효과성 27
2.3.2. 온라인 영어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2.4. 온라인 영어 수업에 관한 연구 32
3. 연구 방법 37
3.1. 연구 대상 37
3.2. 연구 도구 38
3.2.1. 온라인 영어 수업 운영 38
3.2.2. 온라인 영어 수업 인식에 관한 설문지 43
3.3. 연구 방법 46
3.3.1. 자료 수집 절차 46
3.3.2. 자료 분석 방법 47
4. 연구 결과 48
4.1. 영역별 인식 비교 48
4.1.1. 면대면 수업과 비교한 온라인 영어 수업에 관한 인식 48
4.1.2. 온라인 영어 수업과 영어 기능 학습에 관한 인식 50
4.1.3. 요인별 인식 비교 52
4.2. 전반적 인식 및 개선사항 56
4.2.1.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한 전반적 인식 56
4.2.2. 온라인 영어 수업의 개선점 및 발전 방향 58
5. 결론 및 제언 69
5.1. 결론 및 제언 69
5.2.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74
참고문헌 77
부록 84
ABSTRACT 95
〈표 1〉 온라인 수업의 유형 18
〈표 2〉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의 법적 근거 23
〈표 3〉 응답한 학생의 기본 정보 37
〈표 4〉 응답한 영어 교사의 기본 정보 38
〈표 5〉 온라인 영어 수업 운영계획 일부 40
〈표 6〉 온라인 영어 수업 흐름도 41
〈표 7〉 공통 설문 항목 구성 44
〈표 8〉 학생용 개별 설문 항목 구성 45
〈표 9〉 교사용 개별 설문 항목 구성 45
〈표 10〉 설문 영역별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 11〉 면대면 수업과 비교한 온라인 영어 수업에 관한 인식 49
〈표 12〉 온라인 영어 수업과 영어 기능 학습에 관한 인식 50
〈표 13〉 온라인 영어 수업에 관한 요인별 인식 52
〈표 14〉 학생과 교사의 긍정적 응답 상위 항목 비교 54
〈표 15〉 학생과 교사의 부정적 응답 상위 항목 비교 55
〈표 16〉 학생과 교사의 선호 온라인 수업 형태 57
〈표 17〉 온라인 영어 수업에 관한 전반적 인식 58
〈표 18〉 EBS 온라인 클래스 개선점 59
〈표 19〉 온라인 영어 수업에 관한 자유 의견 60
〈표 20〉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해 선생님들께 바라는 점 62
〈표 21〉 온라인 영어 수업 제작 및 운영에서 만족스러운 점 66
〈표 22〉 온라인 영어 수업 제작 및 운영에서 어려웠던 점 67
〈그림 1〉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 이용 현황 25
〈그림 2〉 EBS 온라인 클래스 학습자 수업 화면 42
〈그림 3〉 온라인 수업 준비에 드는 시간과 노력의 정도 64
〈그림 4〉 온라인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선사항 65